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곳에서 단기 아르바이트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판매 알바는 물론이고 연말 정산 사무보조까지 그 업종도 다양하다.그러나 시급이 높다고 무턱대고 시작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단기알바 시 주의해야 할 필수사항 5가지를 알아봤다.

 

1. 하루 알바도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

일주일 이내로 근무하는 단기알바의 경우라도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다. 특히 행사진행이나 판촉 활동 등의 단기알바의 경우, 인력대행업체를 통해 고용되는 방식도 많은데 간혹 일부 업체가 중간 단계에서 알바생의 급여를 가로채는 경우가 있다. 추후에 급여를 받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미리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자신의 근로 사실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해두어야 한다.

 

2. 회사명과 담당자 연락처 적어두기

사전에 주의했어도 급여를 받지 못하는 등의 불미스러운 일이 생길 가능성은 언제나 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미리 자신을 고용한 회사명과 담당자의 이름, 연락처 정도는 꼭 메모해 두어야 한다.

 

3. 임금 체불엔 주관업체에 알아보기

급여를 제 때 받지 못했을 경우 자신을 고용했던 인력대행업체가 아닌 행사를 주관했던 업체에 직접 연락을 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행사 주관 업체와 장기적으로 일을 하는 인력대행업체는 추후의 관계를 위해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 또한 주관 업체도 이미지가 나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아 되도록이면 원만하게 해결하려 한다.


alba5.jpg


4. 급여 지급일 체크하기

대부분의 단기 아르바이트가 당일 지급을 내세우고 있지만 간혹 '2주 후 지급'과 같은 조건을 내거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지급일을 뒤로 미루는 경우 자금 사정이 좋지 않은 회사일 가능성이 크고 임금 미지급의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다. 단기알바일수록 급여 지급일이 멀지 않은 공고에 지원하는 것이 대비책이다.

 

5. 짧은 기간이라도 책임감 있는 자세

단기알바는 보통 일주일 내외로 짧게 근무하다보니 알바생의 입장에서도 근무를 비교적 가볍게 생각하고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단기알바라 하더라도 엄연히 공적 관계인만큼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