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근로자 잘못에 의한 대기발령 및 휴직 시 임금 지급은 어떻게 하는지요?

제가 다니던 직장은 미군부대에서 석면제거작업을 주업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제가 2년전 2월 초순에 부대 출입증을 분실(직원 몇몇은 그전에 분실한 직원도 있음)하면서 그 해 3월부터 7월까지 봉급을 하나도 지급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때 사무실에서 근무하던 사람은 동행 출입증이 있었는데,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집으로 연락할 때까지 기다리라고 해서 기다리다가 그 해 8월 중순에 회사에서 출근하라는 연락이 왔습니다. 그러다가 8월말 쯤에 회의가 있다고 하여 사무실로 모이라 해서 나갔더니 직원이 모두 모여있는 곳에서 본보기라하며 봉급을 미지급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이번 1월 31일 회의가 있다 하여 니깄더니 회사가 어렵다고하며 갑자기 인원감축을 한다고 하며 시말서 쓴기준으로 하여 저를 포함한 5명이 권고사직으로 사표를 쓰라하여 사표를 썼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귀책사유로 2년전의 5개월분 봉급 미지급분을 받을 수 있는지요?

노동법에서는 병가나 귀책사유로 인하여 봉급전액을 수령못받아도 70%는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저는 지금 노동청에 임금체불로 진정서를 넣은 상태입니다.

답변

귀하의 상담글 내용만으로는 2년전 5개월간 출근하여 근무를 하였다는 것인지, 출근치 않고 집에서 회사가 출근하라고 할때까지 대기하였다는 것인지 알수가 없군요. 만약 위 5개월간 출근하여 근무를 하였다면 비록 근로자의 잘못으로 출입증을 분실했다고 하더라도 임금이 지급되어야 함은 당연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위 5개월간 출근치 않은채 회사의 명령에 따라 집에서 대기하였다면 문제는 달라집니다. 왜냐면 근로기준법 제46조에서는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한 휴업(근로제공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평균임금의 70% 또는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도록 하고 있지만, '부대출입증을 분실하여 회사가 재택대기할 것'을 명령받으니, 이를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한 휴업으로 볼 것인지는 논란의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근로기준법 제46조에서 말하는 회사의 귀책사유란 '판매부진이나 자금난과 같은 경영상의 이유, 원자재부족, 회사의 이전, 주문량감소, 생산량의 감소, 정전이나 화재 등'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징계조치의 일환으로서의 대기발령

해당 대기발령이 근로자의 귀책에 따른 징계조치의 일환인 경우, 해당 기간동안의 임금 지급 여부 등에 관해 근로기준법에서 명시적으로 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노사간에 다소의 다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대기발령은 기업이 그 활동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는 노동력을 재배치하거나 그 수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불가결한 것만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대기발령을 포함한 인사명령은 원칙적으로 인사권자인 회사의 고유권한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사명령에 대하여는 "업무상 필요한 범위 안에서" 회사에게 재량권을 인정하여야 할 것이며, 이것이 근로기준법 등에 위반되거나 권리남용에 해당하는 등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위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대기발령이 정당한 인사권의 범위 내에 속하는지 여부는 대기발령의 업무상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근로자의 생활상의 불이익과의 비교교량, 근로자와의 협의 등 대기발령을 하는 과정에서 신의칙상 요구되는 절차를 거쳤는지의 여부 등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대기발령은 회사가 일방적으로 직무를 부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대기발령으로 인해 근로자가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게 될 경우 근로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임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임금의 상당액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근로기준법 위반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냐는 노사간의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앞서 말씀드린 근로기준법 제46조에 의해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휴업하는 경우 사용자는 휴업기간중 당해 근로자에 대하여 평균임금의 70% 또는 통상임금의 100%이상의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는데 대기발령과 같이 회사가 일방적으로 근로자의 직무를 부여하지 않을 경우는 비록 직접적인 원인이 근로자의 과실에 의한 것이라도 근로자의 동의없이 회사가 대기발령, 휴직을 명령하였으므로 '회사의 귀책사유'에 해당하여 대기발령기간 중 임금은 최소한 근로기준법상의 휴업급여(평균임금의 70% 또는 통상임금의 100%) 이상은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다만, 노동부 행정해석에서는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휴업의 경우에는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하며, 대기명령, 휴직 등의 명칭으로 근로자의 신청이나 동의 없이 의사에 반하여 노무수령을 거부하더라도 실질적으로 동법 동조에 의한 휴업으로서의 요건을 갖춘 경우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할 것"(2002.2.5, 근기68207-148)이라는 견해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즉, 회사의 경영상의 귀책사유에 의한 휴업만 휴업수당 지급의무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관련 정보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임금 회사가 폐업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체당금을 받을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1
기타 회사 이전 6개월 뒤에 퇴직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여성 출산휴가는 언제부터 시작할 수 있는지요? 1
여성 여성근로자가 사용가능한 최대 육아휴직일수 1
기타 해고를 당했는데, 회사가 채용장려금을 받으면 본인이 실업급여를 못받나요?
근로기준 산업기능요원의 교육소집기간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임금, 휴직여부)
여성 개인적인 휴직기간 중 출산휴가,육아휴직의 사용이 가능한지요? 1
» 근로기준 근로자 잘못에 의한 대기발령 및 휴직 시 임금 지급은 어떻게 하는지요?
근로기준 노동법보다 나은 기존의 근로조건을 마음대로 낮출 수 있는지요?
근로계약 제조업에서 파견근로자를 사용할 수 있나요?
임금 휴일근무중 연장근로가 있는 경우 임금 계산법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퇴직금과 근로자성 인정 여부
임금 경영상 필요에 의한 대기발령시 임금 지급 기준은?
임금 근속수당의 통상임금 산입 여부는?
연봉제 연봉계약과 포괄임금계약
여성 출산일이후에만 출산휴가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1
임금 철야후 다음 날까지 계속근무한 경우 연장근로수당은?
임금 체불임금을 청구하자 회사에서 재직중 과다 지급된 임금을 공제한다고 합니다.
근로시간 당직근무에 대해 시간외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근로기준 야간근무자가 주간에 예비군훈련을 간다면 주간임금을 받을 수 있나?
근로기준 경영상 이유에 따른 무급휴가가 가능한지요
임금 야간근무후 다음날 휴식을 부여하는 경우 유급인가 무급인가?
임금 격일제근로자의 최저임금 (격일제근로자의 최저임금 산정 방법) 1
해고 등 회사가 폐업하면 해고수당을 받을 수 없나요?
기타 해고무효확인소송의 소송가액과 인지대,송달료
근로시간 지각의 경우 종업시간이후의 근로를 연장근로로 인정할 수 있는가?
임금 연봉제의 경우 통상임금 계산 (포괄임금계약에서 통상임금 역산) 1
연봉제 연봉에 퇴직금 포함한 후 1년미만에 퇴직한 경우, 퇴직금을 반환해야하나요?
임금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시간외수당(고정OT수당)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는지요?
연봉제 연봉총액에 연차수당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까?
기타 사업주가 노동부 출석에 응하지 않아 임금체불 진정처리가 길어집니다.
여성 정기상여금을 출산휴가기간 중에도 받을 수 있나요?
근로기준 계약직 텔레마케터의 근로자성 여부와 조퇴시 임금삭감
임금 업무추진비 판공비가 통상임금에 포함되는지요?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기준
근로계약 새로운 회사에 고용승계된 경우 임금 등 근로조건은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나요?
임금 일급제 근로자의 통상임금 계산방법
임금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직책수당, 자격수당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나?
여성 출산휴가 90일중 일부만 사용한 경우,산전후휴가급여는? 1
근로계약 직장을 옮기고자 하는데 회사에서 방해합니다.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