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0

임금체불로 사무실 임대료 가압류하려고 합니다.

가압류를 신청하고자 합니다. 제가 퇴사한 회사(법인)가 지금 폐업 준비중입니다. 회사재산은 없고, 사무실 보증금 오천만원이 남아 있는 상태인데, 다른 거래처가 가압류를 삼천오백만원을 한 상태입니다. 

아직 사무실이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여서 월세를 빼면 나머지 돈으로 월급과 퇴직금을 받기 힘들것으로 생각이 되서, 가압류를 신청하려고 법무사에 알아봤더니 다른 서류는 이상없는데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임대차계약서가 없으면 가압류를 못한다 합니다. 제가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얻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더구나 노동부에 고소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협조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방법이 없을련지요.

답변

회사가 폐업위기에 놓여 있다면 법인 재산을 신속히 수소문해서 가압류신청을 해둬야 한숨을 돌릴 수 있습니다.

임대보증금에 거래처가 가압류를 해두었더라도 겹치기 가압류가 가능합니다. 다만, 임대보증금(=정확히는 임대보증금반환청구권)의 경우 회사가 사무실의 임대보증금 가압류을 아는 때부터 월세를 건물주에게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물주는 임대보증금에서 그 월세 연체액이 상계할 수 있으므로 월세 계약기간과 남은 월세 보증금 액수 등을 잘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기껏 가압류 해놨는데, 월세 계약 종료 시점에 남은 보증금이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어떤 경우는 사용자와 건물주가 짜고 월세가 연체된 것처럼 가장하여 임대보증금을 근로자에게 지급치 않고 몰래 사용자에게 지급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 때 근로자가 관련 사실을 입증하여 건물주으로부터 그만큼의 금액을 지급할 것을 청구할 수는 있으나, 비밀리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근로자 개인의 힘으로 입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처럼 임대보증금에 대한 가압류를 위해서는 건물주가  적극적으로 근로자를 도와주지 않는 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므로 우선 건물주를 만나 근로자측에 정보 제공 등 도움을 줄 것을 요구해본 후 우선 임대보증금을 가압류하시되, 임대보증금만을 믿고 있을 것이 아니라 법인의 다른 재산관계도 파악해두시기 바랍니다.

법인 명의로 된 부동산(토지, 건물 등), 유체동산( T·V, 세탁기, 컴퓨터, 냉장고 등 시장성을 가진 원료, 상품), 채권(예금채권, 급여채권, 공사대금청구권, 전화가입채권, 어음·수표 등) 을 총망라한 것입니다. 민사소송 승소 후에 사업주의 재산상태 파악이 용이치 않다면 재산명시제도 및 재산조회제도를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한편, 회사가 근로자의 임금을 체불한 채로 사실상 도산을 하면,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하여 임금과 퇴직금의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임금채권보장제도, 대지급금제도)를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도산은 관할 노동사무소에 "도산등사실인정신청서" 접수하여 회사의 사실상 도산을 승인받아야 하는데, 이 신청은 근로자가 퇴직한 다음날로부터 1년 이내에 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사정을 알 수 없으나 현재 회사가 폐업신고를 하였거나 폐업 준비 중이라도 영업활동이 상당기간 정지되어 있고 회사의 재산에 대해 압류, 가압류 등이 되어 있어서 폐업의 과정에 잇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정도라면 사실상 도산 승인이 가능합니다.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체불임금, 퇴직금(대지급금)은 미지급 임금과 미지급 퇴직금 중 최종 3개월분의 임금과 최종 3년 분의 퇴직금이며 퇴직 당시 근로자의 나이에 따라 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국가가 근로자에게 지불한 임금과 퇴직금의 권리는 근로자를 대신하여 국가가 행사하게 됩니다. 그 외의 나머지 임금과 퇴직금은 위 민사절차를 통해 변제가 가능합니다.


관련 정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임금 출퇴근보조비,차량유지비,유류대 임금 여부와 삭감
여성 출산휴가 사용시 연차휴가 출근율
» 기타 임금체불로 사무실 임대료 가압류하려고 합니다.
해고 등 1년을 15일 앞두고 갑작스런 해고
해고 등 노조활동에 열성인 정규직 근로자를 계약기간 만료라고 해고했어요
근로시간 교육, 훈련 시간을 근로시간으로 볼 수 있나요? file
기타 퇴직을 했는데, 자격증을 돌려주지 않고 퇴직처리도 하지 않습니다.
여성 정규직과 계약직의 임신중 정기검진 휴가 부여의 차별 1
여성 산후1년미만자 (출산후여성에게 시간외근무수당을 하향지급하는 경우) 1
기타 회사가 폐업하고 사장이 잠적한 경우, 실업급여 신청은?
근로계약 사업양도시 고용승계되는 근로자가 승계를 거부할 수 있는지요
연봉제 연봉총액에 포함된 퇴직금액이 법정퇴직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근로계약 회사가 정규직계약을 계약직계약으로 변경하려 할때
해고 등 사장 기분에 의한 갑작스런 해고 (해고수당,퇴직금,실업급여)
근로기준 대기발령에 따른 임금저하와 퇴직금,연차수당 등
근로시간 휴일근로시간이 주당 연장근로시간에 포함되는지 여부
근로시간 지각한 근로자가 연장근로를 하는 경우, 연장근로수당이 지급됩니까?
연봉제 연봉제의 경우, 임금에서 퇴직금을 공제할 수 있나요?
근로기준 회사가 갑자기 무급휴가를 명령하였습니다.
임금 재직중 받지 못한 상여금을 청구할 수 있나요?
기타 사업주 소재불명으로 노동부 임금체불 조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여성 산후1년미만 여성근로자의 연장,야간근로 제한 1
근로계약 동의서에 근로자들이 연명한 취업규칙 개정의 효력
근로계약 종교문제의 부당해고 성립여부 및 동종업계 이직금지 각서의 법적효력
근로기준 취업규칙을 불이익변경하는 경우,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이 동의권이 있나요?
해고 등 학원강사의 갑작스러운 해고, 해고수당 받을 수 있나?
근로기준 파트타이머, 단시간근로자의 연장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은?
임금 3년이 지나도록 받지 못한 임금
임금 부모님이 사망하셔서, 경조사로 인해 출근하지 못한 기간의 임금은?
여성 파견직 계약기간 만료시에 출산휴가에 들어가있다면 어떻게... 1
임금 매월 지급되는 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여부
근로계약 계열회사간 전적,전출시 포괄적 사전 동의의 효력
근로시간 민방위, 예비군훈련이 끝나고 회사에 돌아가야 하나요? (공의 직무)
임금 매월 정액으로 지급되는 연장수당의 통상임금 포함여부
해고 등 해고를 목적으로 지방으로 전출시키는 경우 부당해고인지요?
여성 출산으로 인한 권고사직과 출산휴가 도중 사직처리
연봉제 취업규칙에서 정해진 연봉제도를 지금보다 불이익하게 변경하는 경우
연봉제 연봉계약시 퇴직금을 포함했는데, 1년이내 퇴직한다면, 반납해야 하나요?
근로기준 주휴수당 기준은 기본급입니까? 통상임금입니까?
여성 출산휴가 와 육아휴직을 사용한 후의 퇴직금은? 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