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2

시간당 아르바이트생입니다(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

저는 휴학생이며 음식점에서 시간당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최저임금보다 못한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힘들어서 한달하고 그만두는 사람이 많다고 하면서, 다음달에는 조금 올려준다고 하지만, 이 역시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합니다.

또 첫달은 8만원을 제하고 준다고 합니다. 한달이 지난 3일뒤까지 일을 하면 8만원을 마저 준다는 말을 했습니다. 일이 급한터라 그리고 다른곳도 다들 그러는 줄알았는데, 휴학한 학교에서 노동법 최저임금저보장에 대해 논쟁에 불이 붙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휴일이 없습니다 일을 하는 내내 휴일 공휴일에 관계가 없습니다. 

저는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일을 하고 있으며 밥먹는 시간은 따로 없습니다 서서 먹거나 아니면 손님오면 냅다 밥먹다 말고 일하고 일하는 도중 10분도 쉬지 못합니다. 한달뒤 월급을 주겠다고 하는데, 그리고 3일을 더 일한 후에 8만원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가게에 미성년자들도 있는데 하루에 7시간씩 주당 49시간을 일하고 있습다(저역시도,,)
제가 말씀드린 근로 조건들이 노동법에 위배되지는 않은지. 그리고 제가 만일 피해자라면, 노동법을 근거로 제 뒤에 올 아르바이트생이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답변

노동계는 인권사각지대라 불리울 만큼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청소년, 학생 시간제 아르바이트 근로자의 근로조건 향상을 위한 투쟁을 계속적으로 전개하고 있고,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화에 대한 고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효성 있는 방책들이 등장하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이어서 저희들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그러나 비정규직, 시간제 근로자 스스로가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노동자권리를 찾겠다는 의지로 나아간다면 세상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귀하의 경우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약정하고 일을 하고 계신 상황입니다. 이번 기회에 비정규직근로자의 피해상황을 몸소 체험하면서, 노동자의 권리가 무엇인지 배워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최저임금제는 근로자가 받는 임금의 최저수준을 국가가 결정하여 강제 적용함으로서 저임금근로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해주는 제도로써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이면 고용형태가 상용인지 여부에 상관없이 임시직, 일용직 시간제 근로자까지 모두 적용되므로, 아르바이트라고 하더라도 예외일수는 없습니다.

최저임금은 매년 정부가 고시합니다.

귀하가 사용자와 약정한 임금액이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급여라면, 무효이고, 최저임금을 약정한 것으로 해석되므로 그 차액을 체불임금으로 청구할 수 있으며, 사용자를 최저임금법 위반으로 고소할 수 있습니다.

재직한 입장에서 사용자를 상대로 이의를 제기해 나간다는 것이 말만큼 쉬운일은 아닙니다만, 아르바이트 근로자들이 스스로 자신이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는 근로자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권리를 찾아나가는 노력은 귀하의 삶을 견고히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임금의 일부를 떼어내어 "한달 + 3일을 일하면 그 때 포함시켜준다" 는 내용을 반대해석하면 "한달 + 3일을 일하지 않으면 8일분의 임금은 지급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됩니다. 이러한 계약은 근로기준법 제20조 위약금예정의 금지규정을 위반한 것으로써 이 또한 무효입니다. 즉 이러한 계약을 체결한 근로자가 한달만 근무하고 퇴직할 지라도, 사업주는 떼어두었던 8일분의 임금까지 지불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에서 위약금예정을 금지하고 있는 것은, 근로자가 열악한 근로조건 속에서도 위약금 때문에 계속근로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취지이며 근로기준법 제42조에서 정하고 있는 임금직접불 원칙과 함께 근로자의 노동의 대가가 근로자 수중에 온전하게 들어가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임금 복직하고 8개월 뒤에 퇴사할 때, 평균임금 계산시 상여금 산입방법
근로기준 휴가와 휴업의 차이와 연차휴가에 미치는 영향
근로계약 과다한 인력소개요금과 아르바이트의 주휴일과 주휴수당 여부
근로계약 임금체불 때문에 퇴직했는데, 저보고 손해배상 책임을 지라고 합니다.
기타 정년퇴직 규정을 신설하려고 합니다.
임금 체불임금을 입증할 증거가 없어요
여성 재계약 시점과 출산휴가 신청기간이 맞물렸을 경우... 1
임금 정기 상여금을 일방적으로 지급하지 않는다면?
근로계약 개인의 연봉수준을 동료에게 누설하면 해고가 정당합니까?
해고 등 계약직의 계약기간 만료 후 재계약을 거부하는 것이 해고인가?
근로계약 한 달 근무하지 않으면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약정의 효력
임금 당직근무시 시간외수당을 청구할 수 있나요?
해고 등 수습사원은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나요?...수습끝나는 날 해고통보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금과 해고수당
여성 퇴직금 중간정산과 생리휴가
근로계약 연장수당을 임금총액에 포함시킨 포괄임금계약의 효력은?
근로기준 일하는 중에 사고 발생했는데, 회사에서 손해금을 월급에서 공제하겠다고 합니다.
기타 인터넷으로 임금체불 진정서 제출하기
임금 퇴직금 중간정산 이후 연차휴가, 상여금, 승진을 위한 계속근로기간은?
여성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회사가 허락하지 않습니다.
근로기준 건강검진 비용의 부담 주체
임금 체불임금 신고하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근로기준 아파트관리사무소 위탁관리에서 자치관리로 변경시 고용승계는?
기타 회사가 아무런 재산이 없습니다. (재산명시제도와 재산조회제도의 활용)
해고 등 해고와 권고사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연봉제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고 12로 분할하여 지급, 그 효력은?
» 임금 시간당 아르바이트생입니다(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
해고 등 무조건 일괄사직서 제출 후 선별수리한다는데..
임금 하청업자가 임금을 미지불하고 잠적하였다면?
근로시간 야간근로수당을 받을수 있는지요?
근로계약 허위 구인광고를 당했어요....대처방법 file
임금 퇴직자의 연차휴가 정산
근로기준 카페 알바인데, 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여성 권고사직 당할 임산부 근로자입니다.
근로계약 교육비용 각서로 퇴직을 제한하는 경우
여성 출산휴가후 복직시 부당한 부서이동 어떻게 하나요?
연봉제 계약시 담당자의 착오가 있다며 연봉을 삭감할 수 있나요?
해고 등 회사에서 "나가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라"라고 했는데....해고인가요?
근로기준 연소자(18세미만자)의 근로기준과 조건은 어떠하나요?
근로계약 동종업계로의 취업금지 계약서의 효력 (영업비밀의 보호)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