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10.11 16:59

임금,퇴직금 최우선 변제 제도란 무엇입니까?

  • 사용자가 근로자의 임금(퇴직금, 재해보상금 기타 근로관계로 인한 채권 포함)을 체불한 경우에 그 임금채권을 근로기준법 제37조의 규정에 따라 사용자의 총재산에 대하여 질권 또는 저당권에 의하여 담보된 채권을 제외하고는 조세 공과금 및 다른 채권에 우선변제받을 수 있고 나아가 그 임금채권 중 최종 3월분의 임금, 최종 3년간의 퇴직금 재해보상금은 위의 질권 또는 저당권에 의하여 담보된 채권보다도 최우선변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변제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 제1순위는 최종 3개월치의 임금, 최종 3년치의 퇴직금, 재해보상금이며 제2순위는 질권 저당권에 우선하는 조세 공과금이고 제3순위는 질권 저당권에 의하여 담보된 채권, 제4순위는 최종 3개월치 이외의 임금, 최종 3년치 이외의 퇴직금 기타 근로관계로 인한 채권입니다.

 

93년 3월 입사해 2001년 퇴사할 경우 퇴직금 보장범위는?

  • 93년 3월부터 97년 12월 23일(개정법 시행일 전일)까지의 약 4년 10개월치와 97년 12월 24일(개정법 시행일)이후 2001년 퇴사할 때까지의 퇴직금 중 최종 3년치를 합한 약 7년 10개월치에 한해 최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97년 12월 24일(개정법 시행일)이후 2001년 퇴사할 때까지의 퇴직금에서 위의 최우선변제받을 수 있는 최종 3년치를 공제한 나머지는 제2, 3순위의 채권의 다음 순위로(만약 제2, 3순위의 채권이 없다면 바로) 우선변제받을 수 있습니다.

 

98년 1월 입사해 2010년 퇴사할 경우는?

  • 최종 3년분에 한해 최우선변제 보장을 받는다. 개정법 시행일(97.12.24) 이후 입사했기 때문에 개정법에 따른 당연한 결론입니다. 법 개정 전에 입사하였다는 등 개정 전의 법을 적용할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89년 3월 입사해 2010년 퇴사할 경우는?

  • 89년 3월부터 97년 12월 23일까지의 약 8년 11개월치와 97년 12월 24일부터 퇴사시까지의 기간 중 최종 3년을 더한 약 11년 11개월치 기간에 대해 보장받게 됩니다.
  • 그러나 최우선변제의 대상이 되는 퇴직금의 상한선을 8년 4개월치에 한하여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8년 4개월치만 최우선변제 받게 됩니다. 한편 89년 3월 입사한 이후 2001년 퇴직할 때까지 퇴직금 총액에서 위의 최우선변제의 대상이 되는 퇴직금을 공제한 나머지는 마찬가지로 제2, 3순위의 채권 다음 순위로 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및 3개월치 체불임금을 최우선 변제 받기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

  • 법원이 사용자의 재산을 경매하고 매수인이 대금지급기일까지 대금을 지급하면 법원은 그 대금을 각 권리자의 배당신청을 받아 배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근로기준법 제37조의 규정에 따른 최우선변제 받기 위해서는 법원의 확정판결문, 노동부로부터 발급받은 체불임금확인서 등을 첨부하여 권리신고서 및 배당요구서를 법원에 제출하면 됩니다.
  • 단 제출기한은 법 개정 전에는 대략 매각기일로부터 7일이내이었는데 개정법은 매각기일 이전으로 앞당겼으니 서둘러 절차를 밟아야 할 것입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한 임금,퇴직금 최우선변제외에 부도,도산된 사업장에서의 임금채권보장법에 따른 체당금지급에 관해서는 체당금 해결방법 코너를 참조하기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

List of Articles
기타 최고장(독촉장) 작성 방법
기타 진정서 작성 방법 (체불임금)
해고 등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구제신청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해고 등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초기 대처 방법
해고 등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수단들이 있는가?
기타 회사의 도산시 임금을 받을수 있는 방법
기타 부도발생시 먼저 이렇게 응급조치를 해야합니다.
기타 소액재판이란 무엇인가요?
근로계약 취업규칙의 개정을 통한 근로조건의 변경은 어떤 방법으로 가능한가?
근로계약 회사가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는 경우
해고 등 일괄사표제출 요구후 선별수리의 효력
연봉제 연봉제의 경우 일방적인 재계약 거부는 가능한가? (계약거부와 해고)
해고 등 무작정 정리해고가 가능합니까? (정리해고의 요건과 절차)
근로계약 업무상 발생한 손해금은 배상해야 하나? 2
근로기준 파트타이머(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은 어떻게 하나요? 1
근로시간 연장근로는 시키는데로 마냥 해야합니까? (연장근로의 제한)
근로기준 군복무기간은 근속년수에 포함되나요?
여성 가족수당 지급에 있어 남녀차별
임금 회사가 부도,법정관리 상태인데 체불임금은 어떻게 합니까?
임금 상여금 지급일 이전에 퇴직한 경우, 상여금을 못받나요? 1
임금 상여금은 임금인가요? (상여금에 관한 기초적 지식 / 정의와 성격)
» 임금 임금,퇴직금 최우선변제 제도란 무엇인가요?
임금 임금인상 이전 퇴직자에 대한 임금인상 소급적용 여부 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