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7

회사가 갑자기 무급휴가를 명령하였습니다.

저는 회사에 상무님 소개로 입사했습니다. 일을 잘하고 있는데, 하루 사이에 무급 휴가라고 합니다. 상무님과 사장님에 다툼이 있었습니다. 옛날에 퇴직했던 사람들은 지금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고, 저는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월급은 16일에 받는 날인데 아직 받지도 못하고있습니다. 월급도 언제 준다는 그런것도 없이 마냥 기다리라고 합니다.

기숙사에 있는데 방도 비우라고 합니다. 상무님도 하루사이에 해고를 당햇습니다. 이런걸 어찌 풀어나가야할 지 막막합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귀하가 현재의 회사에 언제 입사하여 얼마동안 근무하고 있는 상황인지, 몇 명이 일하는 회사인지 알수는 없습니다만, 회사가 경영상 긴박한 위험 상황에 처해 귀하를 비롯한 근로자들을 정리해고할 상황이라면 회사측의 무급휴가 조치가 정당한 것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경영권 다툼 도중 무급휴가 조치를 내린 것이라면 합당한 조치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무급휴가 · 무급휴업이 가능합니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상황은 객관적으로 보면, 회사측과 귀하와의 고용관계 그 자체에는 아무런 변함이 없고 단지 무급휴가(또는 무급휴직, 무급휴업)가 정당한 조치인지 아닌지 휴가(휴직,휴업)기간 동안에 임금문제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에 대한 다툼만 있는 상황입니다.

사직 의사표시는 신중해야 합니다.

따라서 귀하가 먼저 괜히 스스로 자진하여 사직하는 등의 성급한 판단은 금물입니다. 다만, 차후에 '지금 회사가 명령한 무급휴가가 근로자의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근로자는 계속 근무할 의사가 있었다'는 정황 증빙자료를 남겨두는 것이 좋을 듯힙니다. '생활상 어려움이 있으니 무급조치를 유급으로 해주시거나, 아니면 계속일할 수 있도록 선처해달라'는 의미의 건의서를 서면으로 작성하여 회사측에 제출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사본은 카피하여 보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건의서의 의미는 단지 '회사측이 일방적으로 무급처리한 것이고, 나는 당시에 계속근무 할 의사가 있었다'는 점을 차후에 입증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므로 괜히 과격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청원,건의,호소 정도의 내용이 좋겠다 판단됩니다.

만약 귀하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계속 무급휴가조치를 강행한다면 차후 귀하는 회사에 대해 휴가기간에 대한 임금청구권이 주장할수 있습니다.

부당휴직 구제신청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의 휴직조치는 근로기준법 제23조에서 금지하는 '정당한 사유없는 강제휴직'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휴직개시일로부터 3개월이내의 시기까지는 최대한 휴가,휴직기간에 대한 임금지급 문제를 중심으로 회사와 협의해 보시되, 만약 장시간동안 회사와 특별한 타협이 되지 않는다면 휴직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노동위원회에 '부당휴직구제신청'을 제기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부당휴직구제신청은 부당해고사건과 마찬가지로 사유발생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제기하여야 하며, 만약 3개월이 넘은 상황에서도 이를 제기하지 않으면,구제신청권이 소멸되기 때문입니다.

부당휴직구제신청은 부당해고구제신청 사건과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관련 정보


관련법률 

근로기준법 제23조(해고 등의 제한)

①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 휴직, 정직, 전직, 감봉, 그 밖의 징벌(懲罰)(이하 “부당해고등”이라 한다)을 하지 못한다.
② 사용자는 근로자가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요양을 위하여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 또는 산전(産前)ㆍ산후(産後)의 여성이 이 법에 따라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은 해고하지 못한다. 다만, 사용자가 제84조에 따라 일시보상을 하였을 경우 또는 사업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근로기준법 제28조(부당해고등의 구제신청)

①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부당해고등을 하면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구제신청은 부당해고등이 있었던 날부터 3개월 이내에 하여야 한다.

근로기준법 제46조(휴업수당)

①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휴업하는 경우에는 사용자는 휴업기간중 당해 근로자에 대하여 평균임금의 100분의 70이상의 수당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평균임금의 100분의 70에 상당하는 금액이 통상임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통상임금을 휴업수당으로 지급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계속이 불가능하여 노동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제1항의 기준에 미달하는 휴업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임금 출퇴근보조비,차량유지비,유류대 임금 여부와 삭감
여성 출산휴가 사용시 연차휴가 출근율
기타 임금체불로 사무실 임대료 가압류하려고 합니다.
해고 등 1년을 15일 앞두고 갑작스런 해고
해고 등 노조활동에 열성인 정규직 근로자를 계약기간 만료라고 해고했어요
근로시간 교육, 훈련 시간을 근로시간으로 볼 수 있나요? file
기타 퇴직을 했는데, 자격증을 돌려주지 않고 퇴직처리도 하지 않습니다.
여성 정규직과 계약직의 임신중 정기검진 휴가 부여의 차별 1
여성 산후1년미만자 (출산후여성에게 시간외근무수당을 하향지급하는 경우) 1
기타 회사가 폐업하고 사장이 잠적한 경우, 실업급여 신청은?
근로계약 사업양도시 고용승계되는 근로자가 승계를 거부할 수 있는지요
연봉제 연봉총액에 포함된 퇴직금액이 법정퇴직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근로계약 회사가 정규직계약을 계약직계약으로 변경하려 할때
해고 등 사장 기분에 의한 갑작스런 해고 (해고수당,퇴직금,실업급여)
근로기준 대기발령에 따른 임금저하와 퇴직금,연차수당 등
근로시간 휴일근로시간이 주당 연장근로시간에 포함되는지 여부
근로시간 지각한 근로자가 연장근로를 하는 경우, 연장근로수당이 지급됩니까?
연봉제 연봉제의 경우, 임금에서 퇴직금을 공제할 수 있나요?
» 근로기준 회사가 갑자기 무급휴가를 명령하였습니다.
임금 재직중 받지 못한 상여금을 청구할 수 있나요?
기타 사업주 소재불명으로 노동부 임금체불 조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여성 산후1년미만 여성근로자의 연장,야간근로 제한 1
근로계약 동의서에 근로자들이 연명한 취업규칙 개정의 효력
근로계약 종교문제의 부당해고 성립여부 및 동종업계 이직금지 각서의 법적효력
근로기준 취업규칙을 불이익변경하는 경우,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이 동의권이 있나요?
해고 등 학원강사의 갑작스러운 해고, 해고수당 받을 수 있나?
근로기준 파트타이머, 단시간근로자의 연장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은?
임금 3년이 지나도록 받지 못한 임금
임금 부모님이 사망하셔서, 경조사로 인해 출근하지 못한 기간의 임금은?
여성 파견직 계약기간 만료시에 출산휴가에 들어가있다면 어떻게... 1
임금 매월 지급되는 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여부
근로계약 계열회사간 전적,전출시 포괄적 사전 동의의 효력
근로시간 민방위, 예비군훈련이 끝나고 회사에 돌아가야 하나요? (공의 직무)
임금 매월 정액으로 지급되는 연장수당의 통상임금 포함여부
해고 등 해고를 목적으로 지방으로 전출시키는 경우 부당해고인지요?
여성 출산으로 인한 권고사직과 출산휴가 도중 사직처리
연봉제 취업규칙에서 정해진 연봉제도를 지금보다 불이익하게 변경하는 경우
연봉제 연봉계약시 퇴직금을 포함했는데, 1년이내 퇴직한다면, 반납해야 하나요?
근로기준 주휴수당 기준은 기본급입니까? 통상임금입니까?
여성 출산휴가 와 육아휴직을 사용한 후의 퇴직금은? 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