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9

해고와 권고사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저는 임산부입니다. 한달전부터 그만두라는 압력을 과장을 통해서 전해들었고 아무말이 없자 오너가 저를 불러 건강과 출산을 문제로 쉬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업무를 수행하지 못할정도로 제몸이 아프지 않습니다. 이번 건강검진에도 건강양호판정을 받았습니다. 오너가 말하는 이유는 겉으로 말을 하는 이유이고 실질적인 것은 제가 일하는 것이 맘에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는 올초 앞에 그만둔 과장이 출산휴가를 3개월을 가면서 그 두목의 일을 혼자서 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장은 휴가가 끝나고 2주만에 그만두었구요.

그래서 저는 거의 6개월동안 두목의 일을 혼자서 감당을 해야 했으며 그 두목의 일을 할동안 한번도 저에게 배려를 해주지 않았으며 그 일의 책임을 저에게 묻겠다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건강문제와 출산을 이유로 저에게 그만둘것을 강요했습니다.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보이지 않자 또 다시 일주일후 오너는 나와 일을 하는 것이 불편하니 쉬라고 강요를 했습니다.

아무말을 하지 않자 계속해서 저에게 강요를 했습니다. 계속해서 사생활까지 들먹이면서 강요를 했습니다. 제가 대답을 할때까지 저에게 계속해서 그만둘것을 요구했습니다. 알겠다는 대답을 하고서야 저는 그방을 나올수 있었습니다. 허나 저는 알았다는 그 말만 했고 사직서는 제출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처움에 저에게 말을 할때 12월 말까지만 근무를 하라고 했습니다. 물론 구두로요.해고 통지서는 받지 못했구요. 오너는 내년 업무분장에서 저를 제외했습니다. 저는 어느곳에 해당이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해고와 권고사직은, 근로자에게 있어서는 "직장을 상실"하게 되는 같은 결과이지만 양자의 해석은 엄청난 차이를 가져옵니다.

해고는, 근로자는 계속 근로하기를 원하는데 사업주가 일방적으로 "00월 00일까지만 일하고 그만나와라"의 의사표시이므로 반드시 근로기준법에 따라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만 유효하게 인정됩니다.

반면, 권고사직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스스로 그만둘 것을 요구하고 근로자가 이를 수락하는 형태로 근로계약 해지에 당사자간 합의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므로,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사직을 요구한 이유가 부당하더라도 근로자가 이를 수락한 이상, 근로계약 해지에 합의한 것입니다. 따라서 해고임을 주장할 수 없고, 해고의 정당성 여부를 다투기도 어렵습니다.

귀하의 질문만으로는 귀하가 "알았다"는 답변을 하고 사무실을 나오게 된 당시의 구체적 상황이 파악되지 않습니다만, 회사가 집요하게 귀하의 사직을 종용하고, 사직할 것을 강요했을지라도 일단 귀하가 이를 수락하는 의사표시를 하였다면 해고임을 주장하는데 곤란함이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의 자유로운 판단을 흔들리게 할 정도로 사직하라는 강요가 있었단면 이제라도 사직의 의사표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민법 제110조) 그러나 이에 대해 법원은, 일단 근로자가 사직의사를 표시하였다는 점에서 근로자의 진의가 있었음을 판단하고, 근로자가 강요와 강박이 있었음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쉽게 "사직의사가 취소되었다"고 판단하지 않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근로자는 "사직하지 않을 것임", "부당한 사직강요를 하지 말기 바람" 을 밝히는 서면을 사업주에게 제출하여 (이왕이면 내용증명우편으로 발송하여 증거자료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차후 법적 다툼이 있을 것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귀하가 이러한 준비 없이 사직할 것을 받아들이는 구두상의 의사표시를 하였다면, 회사는 분명 근로자가 사직권고를 수락하였다고 주장할 것이 뻔하고, 이 때 근로자가 느끼기에는 강요당한 것이라 판단될 지라도 법원은 냉정한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어서 쉽지 않습니다.

지금이라도 일단 건의서를 보내보십시오. "~~한 이유로 사직을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 본인은 회사를 우해 열심히 일해왔고, 본인은 출산 후에도 계속해서 일할 의향이 있으므로, 사직하라는 강요를 하지 말아달라. "는 요지면 되고 내용증명으로 보내세요.

혹시라도 회사측이 그 때 사무실에서 이미 사직을 받아들였다고 주장한다면, "명확한 의사표시를 한 적없다" 고 반박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내용증명을 수령한 회사측의 반응과 조치가 있을 때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진술하여 재차 질문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법률

민법 제110조(사기,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

①사기나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는 취소할 수 있다.
②상대방있는 의사표시에 관하여 제삼자가 사기나 강박을 행한 경우에는 상대방이 그 사실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 한하여 그 의사표시를 취소할 수 있다.
③전2항의 의사표시의 취소는 선의의 제삼자에게 대항하지 못한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임금 복직하고 8개월 뒤에 퇴사할 때, 평균임금 계산시 상여금 산입방법
근로기준 휴가와 휴업의 차이와 연차휴가에 미치는 영향
근로계약 과다한 인력소개요금과 아르바이트의 주휴일과 주휴수당 여부
근로계약 임금체불 때문에 퇴직했는데, 저보고 손해배상 책임을 지라고 합니다.
기타 정년퇴직 규정을 신설하려고 합니다.
임금 체불임금을 입증할 증거가 없어요
여성 재계약 시점과 출산휴가 신청기간이 맞물렸을 경우... 1
임금 정기 상여금을 일방적으로 지급하지 않는다면?
근로계약 개인의 연봉수준을 동료에게 누설하면 해고가 정당합니까?
해고 등 계약직의 계약기간 만료 후 재계약을 거부하는 것이 해고인가?
근로계약 한 달 근무하지 않으면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약정의 효력
임금 당직근무시 시간외수당을 청구할 수 있나요?
해고 등 수습사원은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나요?...수습끝나는 날 해고통보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금과 해고수당
여성 퇴직금 중간정산과 생리휴가
근로계약 연장수당을 임금총액에 포함시킨 포괄임금계약의 효력은?
근로기준 일하는 중에 사고 발생했는데, 회사에서 손해금을 월급에서 공제하겠다고 합니다.
기타 인터넷으로 임금체불 진정서 제출하기
임금 퇴직금 중간정산 이후 연차휴가, 상여금, 승진을 위한 계속근로기간은?
여성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회사가 허락하지 않습니다.
근로기준 건강검진 비용의 부담 주체
임금 체불임금 신고하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근로기준 아파트관리사무소 위탁관리에서 자치관리로 변경시 고용승계는?
기타 회사가 아무런 재산이 없습니다. (재산명시제도와 재산조회제도의 활용)
» 해고 등 해고와 권고사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연봉제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고 12로 분할하여 지급, 그 효력은?
임금 시간당 아르바이트생입니다(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
해고 등 무조건 일괄사직서 제출 후 선별수리한다는데..
임금 하청업자가 임금을 미지불하고 잠적하였다면?
근로시간 야간근로수당을 받을수 있는지요?
근로계약 허위 구인광고를 당했어요....대처방법 file
임금 퇴직자의 연차휴가 정산
근로기준 카페 알바인데, 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여성 권고사직 당할 임산부 근로자입니다.
근로계약 교육비용 각서로 퇴직을 제한하는 경우
여성 출산휴가후 복직시 부당한 부서이동 어떻게 하나요?
연봉제 계약시 담당자의 착오가 있다며 연봉을 삭감할 수 있나요?
해고 등 회사에서 "나가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라"라고 했는데....해고인가요?
근로기준 연소자(18세미만자)의 근로기준과 조건은 어떠하나요?
근로계약 동종업계로의 취업금지 계약서의 효력 (영업비밀의 보호)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