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4

강제근로 금지

강제근로 금지란 사용자가 폭행, 협박, 감금 기타 정신상 또는 신체상의 자유를 부당하게 구속하는 수단으로써 노동자의 자유의사에 반하는 근로를 강요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말한다(근로기준법 제7조). 강제근로가 인정되면 사용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이는 근로자를 강제로 기숙하게 하면서 노역에 종사시키던 봉건적인 폐습을 근절시키기 위해 법으로 규정한 것이다.

강제근로로 인정되는 것

강제근로의 수단으로 금지되는 폭행이란 노동자의 신체에 대하여 불법적인 힘을 행사하는 것으로, 반드시 상해나 신체에 고통을 주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객관적으로 통상인의 자유를 상실케 할 정도면 충분하다.

협박은 노동자에게 공포심을 가지게 할 목적으로 본인 또는 친족의 생명·신체·자유·명예 또는 재산에 대하여 협박자가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해악을 끼칠 것을 통보하는 것을 말한다.

감금은 일정 구역의 장소에서 탈출할 수 없는 상태에 둠으로써 노동자의 신체의 자유를 구속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 수단은 반드시 물리적인 것을 요하는 것이 아니고 후환이 두려워 도주할 수 없게 하는 경우에도 감금죄는 성립한다. 하지만 기밀이 보장되어야 하는 업무특성상 시험문제 출제자를 시험 끝날 때까지 감금하더라도 본인이 동의한 것이므로 강제근로가 아니다.

폭행, 협박, 감금 외에 기타 정신상 또는 신체상의 자유를 부당하게 구속하는 수단이란 장기의 근로계약, 사표수리 거부, 근로자의 도주를 방지하기 위한 주민등록증이나 생활용품의 보관, 근로계약 불이행에 대한 위약금 설정, 전차금 상쇄 등과 같이 자유로운 정신작용 또는 행동을 어떠한 형태로든지 방해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강제근로로 인정되지 않는 것

그러나 회사가 비용을 부담하여 노동자를 해외에 파견, 위탁교육을 시키고 의무재직기간을 두어, 일정기간 재직하지 않는 경우 해당 교육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환토록 하는 것은 강제근로 금지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판결이 있다.

관련 노동부 행정해석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액을 근로자에게 예정하는 것이 근로자의 자유의사에 반하여 근로를 강제하는 정도에 이른다면, 근로기준법 제7조에서 금지하는 ‘그밖에 정신상 또는 신체상의 자유를 부당하게 구속하는 수단’에 해당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임.(근로기준정책과-1483, 2021.5.21.)

관련 정보


관련 법률

근로기준법 제7조(강제 근로의 금지)

사용자는 폭행, 협박, 감금, 그 밖에 정신상 또는 신체상의 자유를 부당하게 구속하는 수단으로써 근로자의 자유의사에 어긋나는 근로를 강요하지 못한다.

근로기준법 제107조(벌칙)

제7조를 위반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가사근로자, 가사사용인
가산금과 연체금
가산임금
가산휴가제
가압류
가족수당
가중장해
가처분
각하
간병료와 간병급여
감급과 감봉
관리 감독 업무자, 기밀 취급 업무자
감시적 근로자, 단속적 근로자
» 강제근로 금지
개인퇴직계좌(IRP)
건강진단
건설근로자 퇴직공제
경영권 인사권
계속근로기간 (재직기간)
계약직과 기간제
고용승계
고용의제
고충처리
공민권 행사의 보장
공익사업 등의 조정에 관한 특례
권고사직
교섭창구 단일화
구제신청
구직급여
규약
규약 및 결의·처분의 시정명령
근로감독관
근로계약
근로계약 기간
근로계약의 해지
근로시간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의 특례
근로시간, 휴게 및 휴일 규정의 적용제외
근로자공급
근로자대표
근로자의 구속 제한
근로자파견
근로조건
근로조건 명시 의무와 근로계약서 교부
금품청산
기간제 사용 제한 예외
긴급조정
노동부의 작업중지명령
노동위원회
노동조합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