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도산하여 이직확인이 어렵습니다. 실업급여는?

작년 11월에 광주에서 직장을 다니다가 그만 두고 부천으로 올라 왔는데요. 아직 직장을 못 구해서 실업급여 받아 볼려고 했는데요..알아보니 퇴사처리가 아직 안됐더라고요. 그래서 다니던 직장에 연락을 해보니, 연락도 안되고, 아는사람한테 물어보니 회사가 도산되었다고. 그리고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퇴직사유는 회사 재정상 그만 두게 됬구요. 

답변 

  • 퇴직하는 근로자에 대한 고용보험자격상실처리나 이직확인서의 처리는 원칙상 사업주이며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처리할 사항이 아닙니다. 다만, 귀하의 경우처럼, 회사가 도산등의 사유로 퇴직한 근로자에 대한 고용보험상실처리 또는 이직확인서의 처리가 어려워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사업주의 피보험자격상실 미처리 또는 이직확인서 처리지연 등으로 인하여 실업급여 수급자격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도 회사측의 이직확인서 및 자격상실처리 여부와 관계없이 근로자는 자신의 주거주지를 관할하는 고용센터에 구직신청을 하고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근로자의 신청을 받은 근로자 거주지관할 고용센터는 회사소재지를 관할하는 고용센터에 근로자의 이직내역확인자료(이직확인서)를 조사하여 빠른 기간내(7일이내) 전산 입력토록 협조 요구하게 됩니다. 이때 회사측 고용안정센터는 해당 사업주에 대한 소재를 신속히 조회하여 이직내역 확인을 위한 자료를 확보토록 하고, 사업주의 소재불명, 사업장 폐업 등으로 인하여 이직내역 확인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가 곤란한 경우에는 근로자의 임금명세서·임금수령통장, 징세기관 및 의료보험·국민연금 등 여타 사회보험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신고서 등 자료에 의하여 당해 근로자의 고용기간, 임금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확인하여 빠른 기간내에 처리하고 근로자 거주지관할 고용안정센터에 통보처리 하게 됩니다. (아래 노동부 업무처리 지침 참조)
  • 따라서 특별히 걱정하시지 마시고, 귀하의 주거주지를 관할하는 고용센터측에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하시고 동시에 회사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 측에 연락하여 회사의 도산으로 이직확인서 처리가 지연되니 빠른 협조를 바란다는 유선 연락 정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폐업으로 이직확인서 정정처리가 불가능한 경우, 실업급여는?

신장이 많이 나빠져서 일을 하기 힘들고 두통이 심해서 일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퇴직시 건강상 퇴사라 하여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퇴사를 했는데....고용센터에 갔더니 예전 회사에서 직원의 실수로 퇴직 사유를 개인사정으로 하였다고 하며 건강상의 퇴직으로 정정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정신청을 해달라고 하니 그동안 회사가 폐업을 하여 더이상 정정 신청을 할 수 없다고 죄송하다고만 합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 이직확인서의 처리와 관련하여 사업장이 폐업되어 이직내역 등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이때에는 근로자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입증자료가 충분하다면 고용센터의 판단에 따라 이직확인서 등에 관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 이직확인서의 정정은 원칙상 회사가 하는 것인데, 귀하의 경우 회사가 폐업하였으므로 이직확인서 정정처리가 불가능하므로 근로자의 주장에 근거하여 이직확인서 등을 처리할 수밖에 없고 이 경우 본인의 주장을 입증할 자료가 충분하다면 이직확인서에 관한 처리가 고용센터 내부적으로 가능합니다.
  • 혹시나 고용센터 상담원이 업무처리에 미숙하거나 성의가 없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고, 상담원의 구두답변만으로 포기하시지는 마십시요. 고용센터의 상담내용과 관계없이 우선 귀하가 충분한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재차 관할 고용센터에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하시면 고용안정센터에서는 위 소개한 업무처리 방식에 따라 최종판단을 하게 될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고용센터에서 귀하가 제출한 입증자료를 토대로 수급자격인정을 승인한다면 다행이고 만약 불승인한다면 추후 정식으로 심사청구를 제기하시면 됩니다. 심사청구는 고용안정센터의 처분(불승인처분)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이를 제기하기 위해서는 어떻든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심사청구 등에 관한 보다 자세한 해설은 실업급여 처분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심사청구,재심사청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행정해석

  • 업주의 소재불명,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이직확인서를 제출할 수 없는 경우에도 실업급여의 수급자격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입증자료는 있어야 할 것이므로 임금명세서, 임금수령통장, 징세기관(세무서) 및 의료보험,국민연금 등 여타 사회보험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신서 등의 자료에 의해 당해 이직자의 고용기간,임금 등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고, 이직사유에 대하여도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입증자료가 있어야 할 것임. 이직내역에 관한 어떠한 자료도 찾을 수 없다면 (고용안정센터 내부 전상망의) 이직내역 상세입력화면에 그 사실을 기재하여야 할 것임 (고용안정센터 내부 업무지침/ 인트라넷,2000.3.2)

관련 정보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실업급여 재취업활동으로 인정되는 경우, 불인정되는 경우
실업급여 다단계 회원, 보험설계사 등록하면 실업급여 받을 수 없는지요?
실업급여 65세 이상 근로자도 실업급여 가능 file
퇴직사유 결혼으로 인한 거소이전, 통근곤란으로 인한 퇴직시 실업급여는?
실업급여 무급휴무일이 있어 180일에 미달한다면 실업급여는? file
퇴직사유 거소 이전(주민등록지는 변경되었지만, 실제 거소지는 변경되지 않은 경우)에 따른 퇴직시 실업급여
적용 비상근직 고문(자문)역이 피보험자의 자격이 있는지요?
실업급여 실업급여 기준기간 연장이란 무엇인가요?
실업급여 해외취업시 실업급여와 조기재취업수당은? file
실업급여 고용보험가입기간에서 18개월동안 180일(피보험단위기간 180일)의 의미는?
실업급여 비자발적 퇴직임에도 회사 사정으로 이직확인을 거부하는 경우 실업급여는?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받는 도중에 출산을 하게 되면?
퇴직사유 업무전환 발령을 받아 퇴직하는 경우, 실업급여는?
실업급여 부득이한 사정으로 출석하지 못하면 실업인정일 변경가능
퇴직사유 계약직의 산전후휴가와 계약기간만료를 이유로 한 퇴직시 실업급여
재취업촉진수당 실업급여일수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재취업했다가 다시 퇴직한 경우
적용 고용보험 가입기간의 합산은 어디까지?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받는데 출산이 가까워져서.. (상병급여 / 수급기간연장)
서식 고용보험 서식 모음 (48종) file
일반 전국 고용센터 안내
일반 고용보험이란? (개요와 적용)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기본 요건 (기준기간과 보험가입기간)
일반 고용보험료, 얼마나 냅니까?
적용 회사가 고용보험 가입처리를 하지 않은 경우 (피보험자 자격확인 청구) file
적용 고용보험 적용근로자와 고용보험 미적용 근로자
일반 기준보수 제도라는 것이 있다고 하던데요...
일반 건설업 등에 있어서 원수급인·하수인간의 고용보험료 납부의무자는?
퇴직사유 실업급여 수급자격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퇴직 사유) file
퇴직사유 무단결근으로 인해 해고된 경우, 실업급여 자격은?
퇴직사유 임신으로 인한 유산의 위험이 있어 퇴직하는 경우,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임금삭감 또는 연봉협상의 결렬로 퇴직하는 경우
퇴직사유 회사의 등기 임원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지요?
» 퇴직사유 회사의 폐업 또는 사업주의 잠적로 이직확인이 어려운 경우,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주간 대학원생(또는 야간대학원생)은 실업급여 자격을 인정받지 못하나요?
퇴직사유 회사내 차별에 의해 퇴직한 경우(남녀차별 따돌림 등),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임금이 체불되어 불가피하게 퇴직하였는데,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자녀 양육때문에 퇴직하였는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퇴직사유 계약직인데, 근로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이직하게 되면,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타회사로의 고용승계를 거부하고 사직하는 경우,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사업주가 단지 `그만두어라` 말했다고 해서 회사를 그만둔 경우, 실업급여는?
퇴직사유 근로시간이 과다하여 퇴직할 경우 (1주 평균 52시간이상 )
퇴직사유 개인적인 질병,부상으로 인해 퇴직하는 경우, 실업급여는? file
퇴직사유 사직서를 제출하여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퇴직사유 명예퇴직의 경우
퇴직사유 출퇴근 곤란 (회사이전 / 결혼,동거,가족부양 등에 따른 거소지 이전)
퇴직사유 정리해고를 당한 경우
퇴직사유 중대한 귀책사유에 의한 퇴직이란?
퇴직사유 해고되어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구제신청을 제기한 경우
퇴직사유 쟁의행위와 관련하여 해고된 경우
퇴직사유 회사가 휴업을 실시하여 퇴직하는 경우
실업급여 실업급여, 얼마를 지급받습니까? (기간과 금액)
실업급여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까?
실업급여 실업급여 받는 도중에 임시 아르바이트로 소득이 생기면...
실업급여 실업급여 받는 기간과 연장 신청
실업급여 실업급여와 개인사업, 자영업관련 (자영업자 판단 기준)
실업급여 실업급여 받던중 부상,질병, 출산하는 경우 (상병급여)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받고자 할때, 회사에 요구할 사항은 있나요?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연장 실업급여의 연장지급
실업급여 연장 훈련연장급여란 무엇인가요?
실업급여 연장 개별연장급여란 무엇입니까? (자격과 요건)
실업급여 연장 특별연장급여란 무엇입니까?
재취업촉진수당 취업촉진수당
재취업촉진수당 실업급여를 지급받던 중 재취업한 경우 (조기재취업수당)
재취업촉진수당 실업급여를 지급받으면서 직업훈련을 받는 경우 (직업능력개발수당)
재취업촉진수당 원거리로 출장하여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 (광역구직활동비)
재취업촉진수당 취직하여 원격지로 이주하는 경우 (이주비)
기타 실업급여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게되면? (부정수급)
기타 실업급여처분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 (심사청구,재심사청구) fil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