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자동계산 퇴직금 상담사례 퇴직금 기초상식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금 관련 노동부 행정해석 모음
자동계산 상담사례 기초상식 퇴직소득세
2023.04.30

판공비의 퇴직금 산입 여부는?

아파트 사업장 입니다. 저희아파트는 매월 관리비부과 승인의결 및 관행에 의해 관리소장에 대하여 판공비를 지급하고 있는데, 퇴직시 판공비가 퇴직금에 포함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판공비 지급방법은 급여 명세서에 포함되지 않고 급여일과 다른날에 별도로 입금됩니다.

답변

임금은 그 명칭이나 형식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단지 그 실질적 내용이 근로제공의 댓가로서 지급되는 것인가에 따라 판단합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관리소장의 판공비가 정기 월급여일에 지급되는지, 월급여명세서에 표기되어 지급되는지 여부는 중요한 문제에 해당하지 아니합니다.

직책이 있는 자에 대해 지급되는 직책수당, 판공비 등은 그 지급사유가 책임의 가중에 따른 근무의 실질적 가중과 책임자의 교제적 지출을 고려하여 지급하는 것이므로, 이것이 실제 업무상 지출된 금액에 대한 변상의 성격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면 마땅히 근로제공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임금입니다. 따라서 퇴직금산정을 위한 평균임금 산정에 포함되어야 함은 당연합니다. (즉, 실제 업무상 지출된 금액에 대해 영수증 처리 등을 통해 변상을 받는 성격의 판공비는 근로제공에 대한 댓가성이 없는 업무상 수행한 지출에 대한 실비변상의 성격의 금품이므로 임금에 포함되지 아니합니다.)

아울러 위와같은 직책수당, 판공비는 이를 시간외근로수당, 연차수당 등의 산정을 위한 기초임금인 통상임금 산정에 포함함이 타당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고 다만, 그 직책의 책임성 등에 대해 지급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외근무에 따른 댓가적인 성격으로 지급된다면 이는 통상임금산정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하더라도 퇴직금 산정을 위한 평균임금산정에는 포함됩니다.)

즉, 1) 직책수당,판공비 등의 지급사유가 책임의 가중에 따른 근무의 실질적 가중과 책임자의 교제적 지출을 고려하여 지급하는 것이라면 통상임금,평균임금산정에 가산되어야 하고, 2) 직책수당, 판공비 등이 단지 시간외근로에 대한 댓가로 지급되는 것이라면 통상임금 산정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평균임금 산정에는 포함되며 3) 업무수행에 따른 실비변상의 성격의 금품이라면 임금이 아니므로, 통상임금,평균임금산정 모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관련 정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기타 퇴직금 지급 방식 변경 (직접 지급 불가, IRP로 지급해야)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별 증빙서류
중간정산 촉탁직(정년퇴직이후 재고용자), 계약직의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지 여부?
재직기간 사업주의 사업자등록이 변경된 경우, 재직기간은 단절됩니까?
중간정산 퇴직금중간정산 신청후 일부를 수령하지 못한 경우, 퇴직금 재정산이 가능한지요?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 이후 1년미만 잔여 퇴직금 지급을 거부합니다.
평균임금 퇴직금 계산시 해외근무수당을 평균임금에 포함시킬 수 있는지요?
중간정산 퇴사 즉시 재입사하는 형식의 퇴직금 중간정산이 법률적으로 타당한지요?
평균임금 노사합의에 의한 고정적 업적성과급이 평균임금(퇴직금)에 포함되는지요?
재직기간 재직중 직급이 변동되는 경우 재직기간 산정은 어떻게 합니까?
중간정산 퇴직금을 중간정산하는데, 연차수당도 포함되나요?
평균임금 1년미만의 기간에 대하여 평균임금 산정시 상여금의 처리방법
평균임금 병가휴직 도중 퇴직한다면, 평균임금 산정시 상여금은 어떻게 반영합니까?
기타 근로자가 아닌 임원에게 지급되는 퇴직금의 성격과 시효
기타 퇴직금 포기각서의 효력
기타 분사시 퇴직금 승계와 일수에 대한 급여 정산
5인미만 상시 5인 미만 사업장에서의 퇴직금
기타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문서에 서명하면 퇴직금을 못받나요?
중간정산 퇴직금을 월급에 포함기로한 상호 구두계약의 법적 효력은?
중간정산 월급에 퇴직금을 포함시킨 것으로 약정했다면?
5인미만 1주 15시간 미만 근무한 근로자의 퇴직금
5인미만 재직기간 전체가 5인미만 사업장에서의 퇴직금은?
퇴직금계산 퇴직금 계산시 주의할 점
퇴직금계산 퇴직금 계산방법 (월급제 사례)
퇴직금계산 퇴직금 산정방법 (일급제 사례)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을 회사가 거부할 수 있나요?(개정내용 반영) fil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