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자동계산 퇴직금 상담사례 퇴직금 기초상식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금 관련 노동부 행정해석 모음
자동계산 상담사례 기초상식 퇴직소득세
2023.04.29

월급에 퇴직금을 포함시킨 것으로 약정했다면?

사원을 채용함에 있어 계속근무가 불확실하여 촉탁직으로 채용하였습니다. 계약기간은 1년으로 하고, 임금은 퇴직금포함 월임금을 산정하고 이를 계약서에 표기하고 서로 합의후 근로를 하였습니다. (월임금은 퇴직금이 포함된 금액임)

이럴경우 1년이 지나 동일한 조건(혹은 임금상승하여)으로 재계약을 체결할 경우 퇴직금 지급 여부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근로기준법과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은 근로자의 고용형태(계약직, 임시직, 정규직, 일용직, 아르바이트, 촉탁직 등)와 무관하게 "임금을 목적으로 사용자의 지휘, 명령을 받으며 근로를 제공하는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촉탁직 근로자라하더라도 1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을 한다면 당연히 퇴직시점에 법정퇴직금 청구권이 발생합니다.

이 때 퇴직금을 미리 임금에 포함시켜 월급을 정하였다하더라도, 퇴직금은 원칙적으로 퇴직시에 발생하는 것으로써 재직 중 임금에 포함시켜 지급된 퇴직금은 법정퇴직금의 효력을 갖지 않는다는 것이 법원의 판례와 노동부 행정해석의 견해입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동의하여 월급에 퇴직금을 포함하였다해도, 근로자가 실제 퇴직하게 될 때 법정퇴직금은 발생합니다.

대법원 판례 (2002.7.12 대법 2002도221)

  • 근로기준법 제34조 제1항은 사용자에 대하여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퇴직금을 지급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것을 규정하고 있고, 퇴직금이란 퇴직이라는 근로관계의 종료를 요건으로하여 비로소 발생하는 것으로 근로계약이 존속하는 동안에는 원칙으로 퇴직금 지급의무는 발생할 여지가 없는 것이므로, 사용자와 근로자들 사이에 매월 지급받는 임금 속에 퇴직금이란 명목으로 일정한 금원을 지급하기로 약정하고 사용자가 이를 지급하였다고 하여도 그것은 근로기준법 제34조 제1항에서 정하는 퇴직금 지급으로서의 효력은 없다.

노동부 행정해석( 1987.03.23, 근기 01254-4679 )

  •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직하는 경우에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므로, 계속근로중 지급하는 퇴직금 명목의 금품은 퇴직금이 아니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별 증빙서류
중간정산 촉탁직(정년퇴직이후 재고용자), 계약직의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지 여부?
중간정산 중간정산 못받은 퇴직금도 3년이 경과하면 소멸이 되나요?
중간정산 퇴직금중간정산 신청후 일부를 수령하지 못한 경우, 퇴직금 재정산이 가능한지요?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 이후 1년미만 잔여 퇴직금 지급을 거부합니다.
중간정산 퇴사 즉시 재입사하는 형식의 퇴직금 중간정산이 법률적으로 타당한지요?
중간정산 퇴직금을 중간정산하는데, 연차수당도 포함되나요?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시 어느 시기의 임금을 기준으로 하는지요?
중간정산 퇴직금을 월급에 포함기로한 상호 구두계약의 법적 효력은?
중간정산 오래전에 잘못계산된 퇴직금 중간정산금액의 차액을 지금 청구할 수 없나요?
중간정산 중간정산후 임금인상이 소급하여 결정되면 퇴직금 다시 계산받을 수 있나요?
» 중간정산 월급에 퇴직금을 포함시킨 것으로 약정했다면?
중간정산 중간정산 이후 1년미만의 재직기간에 대해서는 퇴직금이 없나요?
중간정산 실제 지급되지 않은 퇴직금중간정산의 효력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을 회사가 거부할 수 있나요?(개정내용 반영) fil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