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공비의 퇴직금 산입 여부는?

아파트 사업장 입니다. 저희아파트는 매월 관리비부과 승인의결 및 관행에 의해 관리소장에 대하여 판공비를 지급하고 있는데, 퇴직시 판공비가 퇴직금에 포함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판공비 지급방법은 급여 명세서에 포함되지 않고 급여일과 다른날에 별도로 입금됩니다.

답변

임금은 그 명칭이나 형식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단지 그 실질적 내용이 근로제공의 댓가로서 지급되는 것인가에 따라 판단합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관리소장의 판공비가 정기 월급여일에 지급되는지, 월급여명세서에 표기되어 지급되는지 여부는 중요한 문제에 해당하지 아니합니다.

직책이 있는 자에 대해 지급되는 직책수당, 판공비 등은 그 지급사유가 책임의 가중에 따른 근무의 실질적 가중과 책임자의 교제적 지출을 고려하여 지급하는 것이므로, 이것이 실제 업무상 지출된 금액에 대한 변상의 성격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면 마땅히 근로제공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임금입니다. 따라서 퇴직금산정을 위한 평균임금 산정에 포함되어야 함은 당연합니다. (즉, 실제 업무상 지출된 금액에 대해 영수증 처리 등을 통해 변상을 받는 성격의 판공비는 근로제공에 대한 댓가성이 없는 업무상 수행한 지출에 대한 실비변상의 성격의 금품이므로 임금에 포함되지 아니합니다.)

아울러 위와같은 직책수당, 판공비는 이를 시간외근로수당, 연차수당 등의 산정을 위한 기초임금인 통상임금 산정에 포함함이 타당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고 다만, 그 직책의 책임성 등에 대해 지급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외근무에 따른 댓가적인 성격으로 지급된다면 이는 통상임금산정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하더라도 퇴직금 산정을 위한 평균임금산정에는 포함됩니다.)

즉, 1) 직책수당,판공비 등의 지급사유가 책임의 가중에 따른 근무의 실질적 가중과 책임자의 교제적 지출을 고려하여 지급하는 것이라면 통상임금,평균임금산정에 가산되어야 하고, 2) 직책수당, 판공비 등이 단지 시간외근로에 대한 댓가로 지급되는 것이라면 통상임금 산정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평균임금 산정에는 포함되며 3) 업무수행에 따른 실비변상의 성격의 금품이라면 임금이 아니므로, 통상임금,평균임금산정 모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관련 정보

files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