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07

산재보상급여는 어떻게 계산합니까?

요양급여를 제외한 모든 산재보험급여는 현금급여입니다. 이때, 보험급여의 금액을 계산하는 기준은 바로 '평균임금'입니다.

평균임금이란?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하여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월간에 그 근로자에 대하여 지급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하며 취업후 3월 미만도 이에 준합니다.(근로기준법 제19조 제1항)

평균임금의 산정사유 발생일.

평균임금을 산정하여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은 평균임금에 포함되는 임금의 범위를 결정하는 기초일이 되며 산정사유별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재해보상 또는 보험급여 지급액 산출을 위한 평균임금 산정기산일은 사상의 원인이 되는 사고가 발생한 날 또는 진단에 의하여 질병이 발생되었다고 확정된 날.
  2. 퇴직금 지급 산출에 있어서는 근로자가 퇴직한 날 (퇴직금 계산시)
  3.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휴업수당 지급액 산출에 있어서는 휴업한 날 (휴업수당 계산시)

임금의 총액

  •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일할 댓가를 지급하는 것으로 임금, 봉급 기타 어떠한 명칭으로 든지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을 말하며, 현물로 지급되는 것도 임금에 포함됩니다.
  • 임금의 총액에는 근로기준법 제18조의 규정에 의한 임금을 모두 포함하며 임시로 지급된 임금·수당과 통화 이외의 것으로 지급된 임금으로서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것 이외의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상여금의 경우에 단체협약, 취업규칙 등에 따라 지급조건, 금액, 지급시기가 정해져 있거나, 전 근로자에게 관례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경우에는 평균임금에 포함됩니다.

관련 정보


기준임금이란?

기준임금이라 함은 사업 또는 사업장의 폐업·도산 등으로 임금을 산정·확인하기 곤란한 경우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매년 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

보험료와 보험급여는 근로기준법에 의한 임금을 기초로 산정하게 되는데 사업의 폐업·도산 등으로 근로자에 대한 임금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근로자에 대한 신속하고 객관적인 근거에 의한 보험급여를 위하여 사업의 규모, 근로형태, 임금수준 등을 고려한 기준임금을 미리 정하여 이를 적용할 필요가 있고,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에 산재보험을 전면 적용하기로 하면서 근로관계 장부의 작성·비치가 미흡한 영세기업에 대하여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실제임금 대신 기준임금을 적용하도록 한 것입니다.

기준임금의 적용대상

  1. 사업 또는 사업장의 폐업·도산 등으로 임금을 산정·확인할 수 없는 경우
  2. 임금관련 자료가 없거나 불명확한 경우
  3. 사업 또는 사업장의 이전 등으로 인하여 사업의 소재지 파악이 곤란한 경우
  4. 상시근로자 수가 4인 이하 사업으로서 사업주가 근로자의 의견을 들어 기준임금을 적용 받고자 신고하는 경우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산재여부 과로사에 대해 ( 업무상 스트레스와 질병 )
보상 산재보상외에 회사에 별도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지요?
산재여부 회식,야유회 사고에 대한 산재 여부
산재여부 출장이후 자차로 퇴근 중 당한 교통사고는?
일반 산재신청을 하지 않고 회사로부터 직접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장해급여)
산재여부 회사가 지원하는 사내 동아리 활동중 발생한 사고는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나요?
기타 다른 보상과의 관계 (민사손해배상, 자동차보험, 일반보험, 국민연금 등)
기타 산재사고 발생 및 처리시 주의할 점
기타 산재와 관련된 기타사항
신청 근로복지공단의 산재처리(불승인)에 대한 이의신청
신청 각종 산재 요양 신청.
보상 특별한 경우 평균임금 산정방법 (일용근로자 / 평균임금 증감)
» 보상 산재보상은 어떻게 계산되는가? (평균임금)
보상 업무상 사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급여 (유족보상연금, 장례비)
보상 치료가 끝났을 때 받을 수 있는 급여 (장해급여, 간병급여)
보상 치료받느라 취업을 하지 못했을 때 받는 급여 (휴업급여 / 상병보상연금)
보상 산재시 치료비용 (요양급여)
보상 산재보상의 종류
산재여부 업무상재해 판단기준 및 각종 사고, 질병의 산재 여부
적용 산재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회사에서 사고가 났다면?
적용 산재보험료는 누가 얼마나 낼까?
적용 산재보험이 적용되는 사업과 적용되지 않는 사업
적용 산재보험의 보호를 받는 사람은 누구 ?
일반 산재보험이란? (산재보험에 대한 기초 이해)
일반 산재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 (BEST 12)
일반 산재보상 관련 각종 고시임금 file
산재여부 질병의 산재 인정 기준
산재여부 사고의 산재 인정 기준 fil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