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기간을 '현장업무 종료시까지'로 정한 경우, 정당한 계약해지 사유가 되는지요?

계약직원을 채용하면서 근로계약기간을 "0000년 2월1일부터 현장종료시까지"로 근로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5월말이 현장 종료 시점인데, 이 경우에도 반드시 서면으로 해고예고를 해야 하는지요?

답변

사업의 완료 또는 특정한 업무의 완성에 필요한 기간을 정하여 기간제 근로계약의 체결을 하였다면 사업이 완료시에는 자동으로 근로계약이 해지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회사의 일방적인 근로계약 해지(=해고)에 해당하지 아니하므로 별도의 해고예고 조치나 서면통지를 하지 않았다고 하여 위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근로계약기간의 종료시점을 귀하가 말씀하신 것 처럼 불특정하게 “현장 종료시까지”라고 정하는 것은 법의 취지에 비추어 볼 때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장종료시까지'라는 것이 근로계약의 종료일을 특정하였다고 볼 수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아래 노동부 행정해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시 근로계약기간의 종료시점을 “특정 소속 A프로젝트 종료시”까지로 명시하고, 연봉계약을 1년 단위로 체결하는 경우 가능여부에 대해, 사업의 완료 또는 특정한 업무의 완성에 필요한 기간을 정하여 기간제 근로 계약의 체결을 하는 경우 동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까지의 기간 내에서 1년 단위로 연봉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겠으나, 동 연봉계약은 임금지급의 형태를 정한 것으로 보임. 다만, 근로계약기간의 종료시점을 불특정하게 “특정 프로젝트 종료시”라고 정하는 것은 법의 취지에 비추어 볼 때 문제가 있어 보임.( 2007.07.26, 비정규직대책팀-3018 )


관련 정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근로계약 통상근로에서 교대제근로로 전환하는 경우 취업규칙을 개정해야 하는지요?
근로계약 다른 회사에 취업하지 않겠다는 취업금지 서약서는 효력이 있습니까?
해고 등 이메일로 해고 통지를 받았습니다. (해고 서면통지의 효력)
여성 임산부의 요구가 없는 타부서로의 전환배치, 업무 발령은 정당한지요? 1
근로시간 휴일근무중 8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도 연장근로시간의 제한(1주 12시간)을 받는지요? 1
» 해고 등 계약기간을 '현장업무 종료시까지'로 정한 경우, 정당한 계약해지 사유가 되는지요?
근로계약 월급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는지
근로시간 시급제 근로자의 출장 이동시간에 급여를 지급해야 하는지요?
근로기준 회사의 경영상 이유에 의한 휴업과 연차휴가의 사용
근로계약 취업규칙 불이익변경이 무효인 경우, 개정 취업규칙의 적용대상은?
임금 명절상여금 지급제한 규정의 효력(지급일 현재 퇴직자에 대한 상여금 지급 여부)
임금 사업주 변경시 임금체불 형사책임은 누구?
임금 개인연금 보조금,핸드폰 보조금이 퇴직금 계산에 포함되나요?
해고 등 징계 준비를 위해 대기발령을 하는 것이 정당한지요?
근로계약 해외 파견근무 후 퇴직시, 항공료 체재비를 반환해야 하나요?
임금 급여계산시 일할계산 방법
임금 인사이동,직무변경과 급여 변동
근로계약 감시단속적 근로자에 대한 근로시간등의 적용예외 승인을 취소받을 수 있을까요? 1
해고 등 직급정년제는 인정될 수 있나요?
근로계약 실적 성과급제 설정(또는 성과급 체계의 변경 확대)은 근로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지?
해고 등 보직해임하고 일정기간 경과 후 해고하는 것이 정당한지요?
해고 등 사직서 제출하고 철회를 요청했는데 회사가 허락하지 않아요(사직서 철회의 효력)
근로계약 근로계약이 만료되었는데, 계약만료 기간 이후에도 계속하여 회사에 출근할 의무가 있나요?
임금 단시간근로자(아르바이트)와 통상근로자의 통상임금 산정방법
근로계약 계약기간 만료전 퇴직시 해외 주재비 반환 여부
근로시간 연장근로수당 청구시 연장근로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는 무엇인지요?
임금 감시단속직 3교대 근로자 급여 산출과 연차수당 계산 방법
근로계약 전자근로계약서 사용시 주의사항
근로시간 보궐선거 투표시간 유급처리 여부
임금 체불임금 지연이자의 근로소득 여부
기타 일용근로자의 퇴직금 발생 여부
임금 통상임금에 포함되는 수당은?
임금 통상임금에 대한 노동부와 법원 차이(상여금 근속수당 식대)
여성 계약직의 출산휴가 육아휴직 기간의 계약기간 포함 여부
근로계약 정년 60세 의무화법 내용
근로기준 정년 60세 의무 위반시 대응은?
근로기준 근로자의 동의 없이 사무실 내부에 cctv 설치 하였을 경우
근로시간 1주 최대 근로 가능 시간은?
임금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기 위한 상여금 규정 변경
기타 개인 질병 부상으로 퇴사하여 실업급여를 받는 방법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