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4시간 회사에 일하다 퇴사한 여성노동자입니다.
주야 맞교대로 일했고 밥먹는 시간까지 포함해서 하루 30분정도 휴게시간이 있는데 월급으로 100만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최저임금 위반으로 노동청에 진정을 접수했는데, 근로감독관이 하는 말이 생리휴가는 쓰지 않으면 수당으로 지급할 의무가 없다-고 하면서 2001년에 이렇게 바뀌었는데 몰랐냐고 합니다.

참 답답합니다.
생리휴가를 수당으로 안준다고 했으면 다 휴가로 썼지 왜 안썼겠습니까
그리고 회사에서 휴가를 쓰게 하지도 않고 말입니다.

여기 검색을 몇차례 해봤는데 생리수당과 관련해서는 뚜렷한 내용이 없는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해설 '3'

  • heymaro 2008.04.01 19:53
    주5일근무제를 하는 사업장에 근무 합니다.
    오전8시업무시자하여 오후6시 퇴근합니다. 오후5시까지는 정상근무시간인거 같고 1시간은 자동 연장근무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업장에서 생휴를 사용할수 있나요? 만약 생휴가 무급휴가로 법적으로 지정이 되어 있다면 생리기간중 휴가를 사용하려면 년차를 쓰야하나요? 생휴를 사용할수가 있나요? 무급휴가라는 개념이 잘 안쓰네요?
  • 2008.04.03 11:20
    사용자는 "근로자가 청구할 시" 매 월 1회 생휴를 줄 수 있는데
    44시간제(일명 주6일)에선 유급생휴, 40시간제(일명 주5일)는 무급생휴를 줄 수 있네요.
    안쓴다고 연차처럼 "제발 쓰세요~"하면서 사용촉진할 의무가 없으므로
    근로자가 몰랐다고 하여 문제가 있다고 볼 수도 없을듯 해요.
    * 참고로, 연차는 1년 근속할 경우 그 이후에 주어지는 보상적 의미의 휴가라 생각됩니다.
    즉, 생휴와 연차는 관련이 없는 것이지요.
  • 노동OK 2009.08.27 03:18
    안녕하세요. 노동OK를 운영하는 '한국노총 부천상담소'입니다.

    주44시간제를 실시하는 사업장이라면 아래와 같은 종전의 근로기준법 내용을 적용받습니다.
    ------------------------------------------------------------------------------------
    * 근로기준법 제71조【생리휴가】(주44시간 사업장 적용규정)
    사용자는 여성인 근로자에 대하여 월 1일의 유급생리휴가를 주어야 한다. (2001.8.14 개정)
    ------------------------------------------------------------------------------------
    위 규정은 월 1일의 생리휴가를 사용하면 생리휴가사용일을 유급처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월 1일의 생리휴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미사용생리휴가에 대한 보상에 대해 노동부 행정해석과 법원의 판례의 입장이 다소 다릅니다.
    노동부 행정해석은 근로기준법 제71조의 규정에서는 생리휴가 미사용시 이를 유급으로 보상한다는 규정이 없으므로 당사자간에 정한 계약, 회사의 사규(취업규칙), 노조가 있는 경우 노조와 체결한 단체협약 등에서 정한바에 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에서 특별히 정한바가 없다면 미사용생리휴가에 대해 보상하지 않더라도 위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위법하지 않다는 의미는 미사용생리휴가를 유급으로 보상하지 않더라도 형사처벌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일뿐 무급으로 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따라서 미사용 생리휴가를 유급으로 보상하지 않을 시 처벌하지 않는다 = 미사용생리휴가는 무급이다는 논리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
    * 미사용 생리휴가의 수당 지급여부 ( 2001.06.29, 여원 68240-236 )
    [요지]근로기준법상 생리휴가는 생리로 인하여 근로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에게 월 1일의 휴가를 보장하여 모성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서 사용자는 여성근로자에게 생리사실에 기인하여 월1회 유급생리휴가를 부여할 의무가 있음.
    한편, 사용자가 생리휴가를 부여하지 않아 동 법을 위반하였는지 여부는 별론으로 하고, 근로자에게 생리휴가 미사용에 대한 대가로 수당을 지급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근로기준법상 별도의 규정이 없으므로 생리휴가를 부여하지 않은 경우의 생리수당 지급여부에 대해서는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이 정한 바에 따라야 할 것임.
    ------------------------------------------------------------------------------------

    미사용생리휴가에 대한 보상에 대해서는 법원판례에서 인정합니다. 즉 법원의 판례에서는 미사용생리휴가에 대해서는 이를 유급으로 보상하도록 결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동부에서 생리휴가미사용에 대한 보상에 대해 사업주 처벌을 할 수 없다면 굳이 노동부에서의 처리보다는 민사상 소송을 제기하시는 것이 순리입니다.

    노동자의 권익향상과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저희 '한국노총'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임금 휴직자에게도 상여금, 휴가비를 지급해야 할 의무가 있는지?
기타 휴직기간(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동안 4대보험료는 어떻게 처리됩니까?
근로시간 휴일에 워크샵에 참가하는 경우 연장근로시간 제한을 받는지요
임금 휴일근무중 연장근로가 있는 경우 임금 계산법
근로시간 휴일근무중 8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도 연장근로시간의 제한(1주 12시간)을 받는지요? 1
근로시간 휴일근로시간이 주당 연장근로시간에 포함되는지 여부
근로기준 휴가와 휴업의 차이와 연차휴가에 미치는 영향
근로계약 회사의 인수, 합병시 고용승계 여부
기타 회사의 도산시 임금을 받을수 있는 방법
근로기준 회사의 경영상 이유에 의한 휴업과 연차휴가의 사용
임금 회사의 강압에 의한 임금,상여금 반납의 효력
근로기준 회사에서 임금도 안주고 도리어 손해배상을 청구한다고 합니다.
해고 등 회사에서 "나가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라"라고 했는데....해고인가요?
해고 등 회사가 폐업하면 해고수당을 받을 수 없나요?
기타 회사가 폐업하고 사장이 잠적한 경우, 실업급여 신청은?
임금 회사가 폐업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체당금을 받을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1
근로계약 회사가 정규직계약을 계약직계약으로 변경하려 할때
기타 회사가 아무런 재산이 없습니다. (재산명시제도와 재산조회제도의 활용)
해고 등 회사가 새롭게 정년제도를 신설하여 해고하는 경우 정당해고인지요?
근로계약 회사가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는 경우
임금 회사가 부도,법정관리 상태인데 체불임금은 어떻게 합니까?
기타 회사가 고용보험에 가입처리 안 해주는 경우, 실업급여를 지급받는 방법
근로기준 회사가 갑자기 무급휴가를 명령하였습니다.
근로기준 회사 임원을 맡고 있는데, 근로자인지요? (임원의 근로자성 판단기준)
기타 회사 이전 6개월 뒤에 퇴직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근로계약 허위 구인광고를 당했어요....대처방법 file
근로계약 해외 파견근무 후 퇴직시, 항공료 체재비를 반환해야 하나요?
해고 등 해고와 권고사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해고 등 해고와 해고수당은?
기타 해고무효확인소송의 소송가액과 인지대,송달료
해고 등 해고를 목적으로 지방으로 전출시키는 경우 부당해고인지요?
기타 해고를 당했는데, 회사가 채용장려금을 받으면 본인이 실업급여를 못받나요?
해고 등 해고기간 중 임금의 기준 (임금상당액의 의미는?)
해고 등 해고기간 중 임금상당액의 시효
해고 등 해고 후 퇴직금을 받으면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못하나요?
근로계약 한 달 근무하지 않으면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약정의 효력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퇴직금과 근로자성 인정 여부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기준
해고 등 학원강사의 갑작스러운 해고, 해고수당 받을 수 있나?
임금 하청업체 근로자의 임금을 원청회사에 청구할 수 있나?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