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로 신고한 시간제강사(1일3시간 근무)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퇴직금

저희 사업장에는 하루 3시간 월~토까지 1주 18시간씩 수영지도를 하는 강사가 있습니다.

계약 관계는 개인사업소득 강사료를 받고 소득에서 3.3%를 공제하는 개인사업소득자 자격으로 계약을 하였답니다. 따라서 근로계약이 아닌 '시간강사 채용 계약서'라는 이름으로 계약을 했는데요.

우리 사업장 입장에서는 근로자가 아니라 개인사업소득자로 계약을 한 것입니다.

이 강사가 1년이상 수영지도를 하고 소득강사료를 받았을 경우 퇴직금 지급 대상이 되는지요?

근로자이냐 아니냐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주 18시간씩 수영지도하다가 개인사정 혹은 프로그램 운영상 하루 2시간씩 월~금요일까지 주 10시간으로 지도시간이 줄어드는 달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일정하지가 않고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사 본인은 어쨌든 1년 정도는 주 15시간 이상 일했으니 줘야되는거 아니냐고 반문합니다.

근로자의 정의나 판례를 잘 살펴보아도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강사의 경우 퇴직금 지급 대상이 되는지요?

답변

귀하의 경우, 수영강사의 근로자성 인정 여부와 단시간근로자의 퇴직금 적용여부에 관한 두가지 문제가 함께 얽혀 있습니다.

시간강사의 근로자성 여부

먼저, 수영강사의 근로자성 여부를 판단해 보면, 비록 개인사업자소득신고를 하고 있더라도 그것만으로 근로자성이 부인되는 것은 입니다. 귀 기관이 그 수영강사에 대해 어느정도 사용종속적인 구속력을 갖고 지휘감독하는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강좌의 개설 여부와 강좌 시간, 강좌 내용 등에 대해 누구에 의해 정해지는지, 강좌에 필요한 도구와 장비, 비품등은 누가 제공하는지, 강좌진행 중 불미스러운 사고등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지는지 등을 합께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할 사항입니다. 즉 강사활동에 대한 댓가로 지급되는 보수를 개인사업자 소득으로 신고했는지 아니면 근로소득으로 신고했는지는 중요한 판단대상이 아닙니다.

사례적으로는 여성회관의 시간제 강사에 대해 근로자성이 인정된다고 하는 노동부 행정해석이 있으므로, 이 행정해석에서 제시하는 10여가지의 기준을 토대로 평가하여 근로자성이 인정될 수 있는 항목이 많은 경우에는 근로자로 인정함이 타당하고, 근로자로 인정할 수 없는 항목이 월등이 많은 경우에는 근로자로 보지 않음이 타당합니다. 

시간강사에 대한 퇴직금 적용 여부

근로기준법에서 '단시간근로자'라고 하여 1주의 근로시간을 40시간 미만으로 근무하기로 정한 근로자에 대해서는 통상의 근로자에 비례하여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각종의 근로조건을 적용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1주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미만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퇴직금, 연차휴가, 주휴일 등이 적용되지 아니합니다.(근로기준법 시행령 제9조)

여기서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미만인 근로자'라 함은  '4주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를 말합니다. 즉 퇴직일을 기준으로 이전 4주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이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비록 퇴직일 이전에는 1주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었던 경우라도, 퇴직일을 기준으로 한 이전 4주간의 평균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경우에는 근로기준법상의 퇴직금제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퇴직금제도가 적용됩니다.


관련정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해고 등 해고기간 중 임금상당액의 시효
임금 매월 일정일 이상 근무자에게만 지급되는 근속수당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는지요?
근로계약 정년퇴직후 촉탁직으로 고용전환이 이루어지는 방법
해고 등 해고기간 중 임금의 기준 (임금상당액의 의미는?)
임금 고정적 연장근로수당을 직급별로 차등 지급한다면?
근로시간 철야근무후 다음날 대체휴무하면 임금은 유급인가요, 무급인가요? 1
근로계약 정년퇴직의 싯점은?
근로계약 당직수당제도를 변경하려고 하는데 절차는 어떻게 하는지요? (관행화된 근로조건의 변경)
근로계약 연봉제 실시를 위해 취업규칙을 변경하는 경우, '불이익변경'에 해당 하는지 여부
근로기준 질병자에 대한 강제 휴직(질병휴직) 처리를 할 수 있나요?
임금 대기발령 기간 도중의 임금은 어떻게 지급됩니까?
근로시간 농림연구사업 보조 직무자도 근로시간을 적용받지 않는지요? (농림사업 근로시간 적용 예외 판단...
임금 감시적 단속적 근로자의 야간수당은 어떻게 계산합니까? 1
연봉제 연봉계약기간이 지났는데, 회사가 재계약을 하지 않으면...(연봉계약의 묵시적 갱신)
임금 기본급이 소급인상되되면, 상여금도 같이 소급인상되는 것입니까?
근로기준 위탁업체 업체가 변경되었는데, 종전회사에서의 감시단속적 근로자의 적용제외 승인의 효력은 지... 1
기타 특별성과급여는 고용보험료 부과대상에 포함되는지요?
임금 명절 귀향여비와 여름휴가비가 퇴직금 계산시 평균임금에 포함됩니까?
해고 등 업무상 부상,질병자의 업무복귀가 불가능한 경우 장해해고의 정당성
기타 휴직기간(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동안 4대보험료는 어떻게 처리됩니까?
근로계약 근로조건의 명시와 근로계약서 교부 의무화
기타 상대방 동의없는 대화내용 녹취에 대해서 (몰래한 녹음도 증거자료가 되는지요?)
기타 상근 등기임원이 임기만료로 퇴직하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 근로기준 개인사업자로 신고한 시간제강사(1일3시간 근무)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퇴직금
여성 출산휴가를 끝내고 복직 1주후 퇴직한다면 퇴직금 정산은? 1
근로기준 임금책정시 인사평가에 따라 호봉을 감급이 감급제한에 해당하는지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4대보험 가입 자격 여부
임금 임금이 양도되었다고 하여 임금을 타인에게 지급할 수 있는지 (임금공제)
여성 생리휴가를 사용하지 못한 경우 생리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요? (생리수당) 3
임금 직원과실로 손해발생시, 노사합의로 손해금을 임금에서 공제할 수 있는지요?
여성 임금이 소급인상된 경우, 출산휴가급여도 추가로 받을 수 있는지요? 1
근로기준 아르바이트도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여성 출산휴가 중 회사분할로 인한 퇴직 (고용승계되는 경우 출산휴가급여의 처리) 1
임금 육아수당 육아보조금의 평균임금 통상임금 포함 여부
임금 24시간 격일제 근로자의 최저 일급과 월급여 계산방법 2
기타 회사가 고용보험에 가입처리 안 해주는 경우, 실업급여를 지급받는 방법
근로계약 회사의 인수, 합병시 고용승계 여부
근로계약 취업규칙 변경 동의 여부를 노사협의회에서 근로자에게 일괄적으로 받으면 효력이 있는지요?
근로기준 간부직 관리자에게 연장근로수당이나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지요?
여성 임산부가 법정휴일이 아닌 취업규칙상의 휴일에 근로하는 경우에도 인가를 받아야 하는지요? 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