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9

출산휴가기간중 중대한 비위사실이 발견된 경우에도, 해고할 수 없나요?

저희는 5인 미만 법인회사 입니다. 회사 직원이 입사 한 뒤 회사를 다니다는 것을 빙자하여 거래처와 거래처 직원들에게 개인적으로 금전관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출산휴가를 가게 되었고 그러던 중 거래처와 거래처 직원들이 휴가중인 직원과 해결이 되지않아 금전적인 문제를 회사 차원에서 해결 해달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대외 이미지도 나빠졌을 뿐 만아니라, 근무중인 직원들까지 업무를 못 할 정도로 시달리고 있고 금액 또한 몇천만원을 넘는 상황이라 불가피하게 출산휴가중에 해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법인설립 1년도 되지 않은 회사입니다. 이럴 경우 회사 측의 해고가 잘못된 것 입니까? 출산휴가 중이라도 예외적인 해고는 없습니까?

답변

근로기준법 제23조 2항에서는 출산휴가기간(90일)과 그후 30일간은 어떠한 경우라도 해고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근로자 보호 차원이 아니라, 인류사회의 보편적 가치인 모성에 대한 보호 차원에서 그러한 것입니다.

이는 출산휴가를 사용중인 근로자가 해고됨이 마땅한 중대한 비위행위가 있는 경우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출산휴가기간과 그 후 30일의 기간에 대해서는 해고를 하지 못한다는 것이지 해고예고까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므로, 해당기간(90일+30일)중이라도 해고 절차를 밟아 해고예고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할 노동부 행정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산휴가 기간 중 해고와 해고예고

  • 산전후휴가와 그후 30일간은 해고하지 못한다. 그러나 중대한 비위사실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산전,산후의 휴가중이라 하더라도 해고예고를 하여 해고금지기간이 종료된 후에 해고하는 것은 무방하다 (1987.3.30, 근기01254-5080)

참고로 5인미만 사업장에 대해서도 출산휴가기간 및 그 후  30일간의 해고금지를 규정한 근로기준법 제23조는 적용되지만, 해고시 부당해고에 대한 노동위원회 구제절차(근로기준법 제28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5인미만 사업장의 해고사건에 대해서는 노동위원회를 통해 구제절차 대신 노동부에 부당해고 금지에 따른 신고를 하거나 법원에 직접 부당해고 무효확인청구 소송을 제기하여야 합니다.


관련 정보


관련법률

근로기준법 제23조(해고 등의 제한)

①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 휴직, 정직, 전직, 감봉, 그 밖의 징벌(懲罰)(이하 “부당해고등”이라 한다)을 하지 못한다.
② 사용자는 근로자가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요양을 위하여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 또는 산전(産前)ㆍ산후(産後)의 여성이 이 법에 따라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은 해고하지 못한다. 다만, 사용자가 제84조에 따라 일시보상을 하였을 경우 또는 사업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해고 등 수습 기간 만료 후 계약해지
해고 등 사직서 제출하고 철회를 요청했는데 회사가 허락하지 않아요(사직서 철회의 효력)
해고 등 보직해임하고 일정기간 경과 후 해고하는 것이 정당한지요?
해고 등 직급정년제는 인정될 수 있나요?
해고 등 징계 준비를 위해 대기발령을 하는 것이 정당한지요?
해고 등 계약기간을 '현장업무 종료시까지'로 정한 경우, 정당한 계약해지 사유가 되는지요?
해고 등 이메일로 해고 통지를 받았습니다. (해고 서면통지의 효력)
해고 등 업무상 부상,질병자의 업무복귀가 불가능한 경우 장해해고의 정당성
해고 등 해고기간 중 임금의 기준 (임금상당액의 의미는?)
해고 등 해고기간 중 임금상당액의 시효
해고 등 회사가 새롭게 정년제도를 신설하여 해고하는 경우 정당해고인지요?
해고 등 해고 후 퇴직금을 받으면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못하나요?
» 해고 등 출산휴가기간중 중대한 비위사실이 발견된 경우에도, 해고할 수 없나요?
해고 등 회사가 폐업하면 해고수당을 받을 수 없나요?
해고 등 1년을 15일 앞두고 갑작스런 해고
해고 등 노조활동에 열성인 정규직 근로자를 계약기간 만료라고 해고했어요
해고 등 사장 기분에 의한 갑작스런 해고 (해고수당,퇴직금,실업급여)
해고 등 학원강사의 갑작스러운 해고, 해고수당 받을 수 있나?
해고 등 해고를 목적으로 지방으로 전출시키는 경우 부당해고인지요?
해고 등 계약직의 계약기간 만료 후 재계약을 거부하는 것이 해고인가?
해고 등 수습사원은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나요?...수습끝나는 날 해고통보
해고 등 해고와 권고사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해고 등 무조건 일괄사직서 제출 후 선별수리한다는데..
해고 등 회사에서 "나가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라"라고 했는데....해고인가요?
해고 등 해고와 해고수당은?
해고 등 근로자의 잘못을 이유로 한 해고의 정당성
해고 등 근로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전직,전근명령을 할 수 있나 ?
해고 등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구제신청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해고 등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초기 대처 방법
해고 등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수단들이 있는가?
해고 등 일괄사표제출 요구후 선별수리의 효력
해고 등 무작정 정리해고가 가능합니까? (정리해고의 요건과 절차)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