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7

회사가 갑자기 무급휴가를 명령하였습니다.

저는 회사에 상무님 소개로 입사했습니다. 일을 잘하고 있는데, 하루 사이에 무급 휴가라고 합니다. 상무님과 사장님에 다툼이 있었습니다. 옛날에 퇴직했던 사람들은 지금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고, 저는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월급은 16일에 받는 날인데 아직 받지도 못하고있습니다. 월급도 언제 준다는 그런것도 없이 마냥 기다리라고 합니다.

기숙사에 있는데 방도 비우라고 합니다. 상무님도 하루사이에 해고를 당햇습니다. 이런걸 어찌 풀어나가야할 지 막막합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귀하가 현재의 회사에 언제 입사하여 얼마동안 근무하고 있는 상황인지, 몇 명이 일하는 회사인지 알수는 없습니다만, 회사가 경영상 긴박한 위험 상황에 처해 귀하를 비롯한 근로자들을 정리해고할 상황이라면 회사측의 무급휴가 조치가 정당한 것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경영권 다툼 도중 무급휴가 조치를 내린 것이라면 합당한 조치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무급휴가 · 무급휴업이 가능합니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상황은 객관적으로 보면, 회사측과 귀하와의 고용관계 그 자체에는 아무런 변함이 없고 단지 무급휴가(또는 무급휴직, 무급휴업)가 정당한 조치인지 아닌지 휴가(휴직,휴업)기간 동안에 임금문제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에 대한 다툼만 있는 상황입니다.

사직 의사표시는 신중해야 합니다.

따라서 귀하가 먼저 괜히 스스로 자진하여 사직하는 등의 성급한 판단은 금물입니다. 다만, 차후에 '지금 회사가 명령한 무급휴가가 근로자의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근로자는 계속 근무할 의사가 있었다'는 정황 증빙자료를 남겨두는 것이 좋을 듯힙니다. '생활상 어려움이 있으니 무급조치를 유급으로 해주시거나, 아니면 계속일할 수 있도록 선처해달라'는 의미의 건의서를 서면으로 작성하여 회사측에 제출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사본은 카피하여 보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건의서의 의미는 단지 '회사측이 일방적으로 무급처리한 것이고, 나는 당시에 계속근무 할 의사가 있었다'는 점을 차후에 입증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므로 괜히 과격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청원,건의,호소 정도의 내용이 좋겠다 판단됩니다.

만약 귀하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계속 무급휴가조치를 강행한다면 차후 귀하는 회사에 대해 휴가기간에 대한 임금청구권이 주장할수 있습니다.

부당휴직 구제신청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의 휴직조치는 근로기준법 제23조에서 금지하는 '정당한 사유없는 강제휴직'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휴직개시일로부터 3개월이내의 시기까지는 최대한 휴가,휴직기간에 대한 임금지급 문제를 중심으로 회사와 협의해 보시되, 만약 장시간동안 회사와 특별한 타협이 되지 않는다면 휴직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노동위원회에 '부당휴직구제신청'을 제기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부당휴직구제신청은 부당해고사건과 마찬가지로 사유발생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제기하여야 하며, 만약 3개월이 넘은 상황에서도 이를 제기하지 않으면,구제신청권이 소멸되기 때문입니다.

부당휴직구제신청은 부당해고구제신청 사건과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관련 정보


관련법률 

근로기준법 제23조(해고 등의 제한)

①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 휴직, 정직, 전직, 감봉, 그 밖의 징벌(懲罰)(이하 “부당해고등”이라 한다)을 하지 못한다.
② 사용자는 근로자가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요양을 위하여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 또는 산전(産前)ㆍ산후(産後)의 여성이 이 법에 따라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은 해고하지 못한다. 다만, 사용자가 제84조에 따라 일시보상을 하였을 경우 또는 사업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근로기준법 제28조(부당해고등의 구제신청)

①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부당해고등을 하면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구제신청은 부당해고등이 있었던 날부터 3개월 이내에 하여야 한다.

근로기준법 제46조(휴업수당)

①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휴업하는 경우에는 사용자는 휴업기간중 당해 근로자에 대하여 평균임금의 100분의 70이상의 수당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평균임금의 100분의 70에 상당하는 금액이 통상임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통상임금을 휴업수당으로 지급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계속이 불가능하여 노동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제1항의 기준에 미달하는 휴업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근로기준 근로자의 동의 없이 사무실 내부에 cctv 설치 하였을 경우
근로기준 정년 60세 의무 위반시 대응은?
근로기준 회사의 경영상 이유에 의한 휴업과 연차휴가의 사용
근로기준 간부직 관리자에게 연장근로수당이나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지요?
근로기준 아르바이트도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4대보험 가입 자격 여부
근로기준 임금책정시 인사평가에 따라 호봉을 감급이 감급제한에 해당하는지
근로기준 개인사업자로 신고한 시간제강사(1일3시간 근무)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퇴직금
근로기준 위탁업체 업체가 변경되었는데, 종전회사에서의 감시단속적 근로자의 적용제외 승인의 효력은 지... 1
근로기준 질병자에 대한 강제 휴직(질병휴직) 처리를 할 수 있나요?
근로기준 24시간 격일제 근무자의 총근로시간과 최저임금 1
근로기준 회사에서 임금도 안주고 도리어 손해배상을 청구한다고 합니다.
근로기준 실적에 따른 보수만을 지급받는 채권추심원의 근로자 여부
근로기준 정기 호봉 승급을 회사가 임의적으로 중단, 정지할 수 있나요?
근로기준 성과급 실적급을 받는 근로자의 최저임금
근로기준 격주토요휴무제를 시행하는 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요? 1
근로기준 교회업무 종사자의 근로자 여부
근로기준 간병인,가사사용인은 근로기준법 보호를 받는 근로자인지요? 1
근로기준 산업기능요원의 교육소집기간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임금, 휴직여부)
근로기준 근로자 잘못에 의한 대기발령 및 휴직 시 임금 지급은 어떻게 하는지요?
근로기준 노동법보다 나은 기존의 근로조건을 마음대로 낮출 수 있는지요?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퇴직금과 근로자성 인정 여부
근로기준 야간근무자가 주간에 예비군훈련을 간다면 주간임금을 받을 수 있나?
근로기준 경영상 이유에 따른 무급휴가가 가능한지요
근로기준 계약직 텔레마케터의 근로자성 여부와 조퇴시 임금삭감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기준
근로기준 대기발령에 따른 임금저하와 퇴직금,연차수당 등
» 근로기준 회사가 갑자기 무급휴가를 명령하였습니다.
근로기준 취업규칙을 불이익변경하는 경우,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이 동의권이 있나요?
근로기준 파트타이머, 단시간근로자의 연장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은?
근로기준 주휴수당 기준은 기본급입니까? 통상임금입니까?
근로기준 휴가와 휴업의 차이와 연차휴가에 미치는 영향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금과 해고수당
근로기준 일하는 중에 사고 발생했는데, 회사에서 손해금을 월급에서 공제하겠다고 합니다.
근로기준 건강검진 비용의 부담 주체
근로기준 아파트관리사무소 위탁관리에서 자치관리로 변경시 고용승계는?
근로기준 카페 알바인데, 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근로기준 연소자(18세미만자)의 근로기준과 조건은 어떠하나요?
근로기준 근로자성 판단기준과 사례 (학원강사, 지입차주, 학습지교사 등)
근로기준 도급제근로자의 근로기준은 어디까지?
근로기준 회사 임원을 맡고 있는데, 근로자인지요? (임원의 근로자성 판단기준)
근로기준 파트타이머(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은 어떻게 하나요?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