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2

이력서 작성의 7가지 원칙

이력서는 취업을 위해 나를 아직 한번도 접해보지 않은 인사담당자에게 나를 알리는 문서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입장에서 쓰는 것이 아니고 채용을 할 회사의 입장에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선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전하는 이력서 작성시 7가지 원칙은 이렇습니다.

1. 20초의 광고를 만들듯 작성하라!

하고 싶은 말, 쓰고 싶은 말을 잘 요약하는 것도 능력입니다. 효과적으로 보이는 글을 쓰십시오!

2. 모집 직종에 맞는 경력을 써라! 

모집직종이 회계직일 경우, 자신의 고등학교 사생대회 수상경력이나 일용직 노동 아르바이트 등은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별로 의미없다고 판단이 되더라도 관련 직종에 관련 된 활동은 아르바이트라도 빠지지 말고 써야 합니다.

3. 문방구 이력서 구성을 벗어나라!

우리의 눈 앞에 그려지는 이력서는 항상 문방구식 이력서입니다. 그리고 들어가는 내용도 너무나 훤합니다. 이력서에 정해진 틀은 없습니다. 최근엔 대기업의 경우 자체 제작된 이력서의 틀에 기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력서의 구성에서 벗어나서 개성적인 이력서를 작성하도록 하십시오. 이는 인사담당자에게 열의적인 모습으로 비추어져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경력과 지원분야의 특징을 최대한 적절하게 살릴 수 있는 편집으로 작성하십시오.

4. 지원회사에 초점화된 맞춤형 이력서를 준비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이력서를 수십통 만들어 놓고 여기저기 지원서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사담당자들도 이런 경우를 숱하게 보는 이유로 특별히 뛰어난 경력과 인재가 아니라면 자신의 회사에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으로 지원하는 열의가 떨어져 보이는 지원자로 생각하게 마련입니다. 기본적인 자신의 이력서를 만들더라도 매번 지원처에 따라 지원분야에 맞춰진 초점화된 맞춤형 이력서로 재구성하여 성의있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단 30분의 투자로 여러분의 인생이 바뀔 수 도있습니다.

5. 사진은 보기 좋은 최상의 상태로!

사진을 붙이는 일은 종이 이력서에서나 전자이력서에서나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이를 얼만큼 잘 준비하여 하느냐에 따라서 첫인상이 달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력서는 자신의 얼굴입니다. 자신을 소개를 대신한 문서에 풀칠이 잘못되어 있거나 사진에 얼룩이 뭍어 있다면 일단 준비성이 없는 사람이나 꼼꼼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주위 친구들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오타나 채팅용어는 절대 NO!

아무리 인터넷 시대라고 할지라도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자신을 채용해달라고 하는 회사에 채팅용어가 난무한다면 공과사를 구분 못하는 철부지(?)로 보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의 기본 기능인 맞춤법 기능을 사용한다면 이런 오류는 잡을 수 있습니다. 단 1분만 투자한다면 이런 오류는 없을 것입니다.

7. 직함과 부서가 중심이 아니고, 무엇을 했는가와 할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보통 이력서에 보면 '2001년 10월 - 2002년 11월, OK기업 총무과 대리' 이런 식의 구성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중요한 정보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기업에서 무엇을 했으며, 어떤 업적이 있는가 입니다. 예를들어, 총무과에서 근무하면서 '자재원가 10% 절감' 등의 업적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나아가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이력서가 인사담당자의 눈에 들어오는 이력서가 될 것입니다.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이력서 표준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양식 (고용노동부) file
면접 자주 나오는 면질 질문과 모범답안 48가지 & 황당질문과 재치답변
면접 경쟁력있는 면접 12가지 방법
면접 면접 실패 사례 : 이렇게 하면 면접에서 떨어진다
면접 면접성공 제1원칙은 '전형적인 질문에는 답할 준비를 해두라'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 지침 6계명
자기소개서 잘못된 자기소개서 유형과 수정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에 기록하지 말아야 할 사항
자기소개서 인사담당자의 자기소개서 체크포인트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주목을 끌 수 있는 개성만점 샘플 file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이력서 포함 형태) 샘플 file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샘플 (경리,회계 부문) file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일반적인 형태) 샘플 file
이력서 이력서 100전 100패
이력서 이력서 작성요령
» 이력서 이력서 작성의 7가지 원칙
이력서 이력서 양식 상세형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1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2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3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4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5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6 file
이력서 이력서 양식 7 (상세형/일반형) fil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