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사업장에서 사료 배송을 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입사한지는 현재 2달이 되어 가고 있으며 근무중 이상한 점들이 많아 질의 합니다.
1. 근로계약서 미작성 / 취업규칙 없음
- 입사시 이력서 외에는 제출한게 없으며 근로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상태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 외에도 기존 오랜기간 근무한 분들도 근로계약서 작성 없이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주 근로시간 초과(연장근로수당 미지급)
- 입사시 토요일도 일할수 있다고 하였으나 토요일은 거의 일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있을때도 있음) 하지만 오후 6시 이후에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평균 퇴근 시간이 오후 7시 30분에서 8시 사이입니다. 하루 평균 11시간 정도를 일을 하고 있으며 휴게 시간도 별도로 주어지지 않고 점심 먹는 시간(약 15분) 정도가 휴식에 전부입니다.
3. 연차수당 미지급 / 급여명세서 없음
- 연차는 없으며 월급에 연차비가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만(기존 근로자에게) 들었습니다.
- 급여명세서 없이 급여액만 통장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위 사항으로 제가 노동청에 진정이 가능한 것인지 여부와 회사의 불법적인 사항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기존 근로하시다 퇴사하신 분들은 회사를 상대로 고소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며 연차비 및 초과 근로 수당을 받았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제가 퇴직하지 않고 할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